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투트랙 전략으로 하락장 공략…수익률도 빛난다


트레이더에게 듣는다-차성인 솔로몬투자증권 압구정지점 차장 

시장은 전일 유로존 리스크, 미국 경제지표 하락에 따른 뉴욕증시의 하락으로 하락 출발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연기금을 중심으로 한 기관들의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시장이 낙폭을 만회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따라서 그동안 시장을 이끌었던 전차군단 같은 경우 다시 또 지지선까지 하락했다가 지지선에서 반등국면을 노려보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계속해서 장은 조정을 받는다고 말해왔다. 지금 하락추세 채널 상하단부에 닿아있다. 그런 같은 경우 단기적인 반등이 언제나 나올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지금 이 반등국면에 와있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지금 국면에서 낙폭이 과대했던 대형주 화학 같은 종목에 대해서는 단기적인 반등을 노린 접근도 가능한 상황이라고 본다.

○ 유로존 자금 이탈 가속화

옵션만 기관련해서는 막판에 매물이 크게 나오지 않을 것으로 베이시스, 합성선물가격을 보더라도 막판에 큰 매물가능성은 없는 상황이다. 다만 우려하는 것은 올해 들어서 유럽계 자금이 7조 원 정도 순매도를 했는데 지난달 1조 원 정도 유럽계 자금순매도가 나왔고 지금 영업일수도 10거래일밖에 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외국인들의 매도가 1조 원가량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유로존 리스크에 따른 외국인들의 추가적인 매도강화 여부에 대해서 조심해야겠고 유럽계 자금같은 경우에는 그동안 보아왔듯 매수를 할 때는 공격적으로 매수를 하지만 매도를 할 때는 공격적으로 매도하고 있기 때문에 바닥을 확인하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 코스닥 눈독들이는 기관, 뭘 사나 보니
 
그동안 3, 4월두 달간 기관들이 코스닥시장에서 8천억원 가까운 매도를 보였는데 이번 5일 연속해서 기관에서 코스닥시장 1500억 단기간에 큰폭 매수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왜냐하면 시장이 여기서 바로 급반등해서 대형주가 올라갈 수 있는 장세는 아니다라고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낙폭이 컸던 코스닥시장에서 단기적으로 수익률을 올리려는 전략인 것 같다. 지금 시장같은 경우 코스닥시장에서 그동안 많이 빠져있던 종목, 여러 가지 삼성전자와 같은 움직임을 보이면서 새로운 신고가 돌파종목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져보자.

네패스라는 종목을 추천한다.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가 히트를 친 이유가 자체적인 AP비메모리 반도체를 만들 수 있는 기술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갤럭시 AP칩을 만드는 공정에서 반드시네 패스의 기술력이 필요다 따라서 계속해서 좋은 흐름이 이어지면서 기관매수세 또한 이어지고 있다. 네패스 삼성전자와 같은 신고가 돌파가능성이 크다. 거래소에서 삼성전자를 놓쳤다면 코스닥에서는 삼성전자와 같이 신고가를 낼 수 있는 종목으로 네패스 종목 관심 가져볼 필요가 있겠다.

○ 숨겨진 알짜 낙폭과대주

화학 업종 같은 경우 계속해서 원바닥 형태는 아닐 것 같고 최소한 이중바닥은 반드시 확인될 것이다라고 했는데 차트상 반등의 모습을 보여 주었는데 역시 반등이 미약하게 나오면서 다시 재차 하락을 했다가 오늘 전저점 부근에서 동일한 형태 아랫꼬리를 달고 양봉이 나오고 있다. 중국관련주들 역시 중국 모멘텀 하반기나 돼야 기대할 수 있겠고 소재, 산업재는 사실 한번 설비투자가 이루어지면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그 다음엔 계속해서 공급물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성장스토리는 기대하기 힘들고 다만 지금 낙폭이 과대한 상황에서 기술적으로 좀 반등이 가능한 상황이고 지금 같은 경우 화학주들 20일선까지 이격이 넓어져 있기 때문에 20일선까지 반등기대해보면서 단기적으로 접근 가능한 시점이다.

○ 건설주, 정부발 호재 믿지마라?

정부의 호재발표에도 불구하고 부동산시장이 크게 살아날 가능성은 없고 다만 건설주를 보는 것은 해외플렌트, 중동 관련해서 해외수주모멘텀을 보고 있는데 약간은 공백기에 접어들고 있다. 따라서 건설주 같은 경우 기술적인 반등 가능성을 염두 해서 접근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 투트랙 전략으로 가자!

하락추세 채널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투 트랙 전략을 추천한다. 지수가 하락추세채널의 하단부에서는 경기방어주를 늘리기 보다 수익을 실현하는 전략이고 대신 많이 빠져있는 종목들 화학, 건설 철강 같은 경우는 지금 오히려 매수를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다만 여기서 반등이 나와서 1980선이 20일선이면서 하락채널상단부근이기 때문에 오히려 단기 반등을 노리고 접근했던 종목들 수익실현하고 다시 경기방어주 음식료, 유통 같은 경기방어주들에 대해서는 비중을 늘리는 투 트랙 전략으로 나가는 것이 맞다고 본다. 다만 만약에 2030선 정도 되는 하락추세선을 완전히 돌파한다면 그때부터는 다시 전차군단 종목들로 집중하는 전략을 말하겠다.

○ 파는 외국인 철강주는 매수

오늘 외국인들 천억 넘게 순매도하지만 철강주는 매수하고 있다. 중국에서 월 1억톤 가량의 공급과잉 물량들이 나오면서 계속해서 국제시장에서 가격을 교란시키고 있고 철강주같은 경우 나눠서 봐야 한다. 현대제철, 현대하이스코 같은 경우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같은 수요처가 확고하게 자리를 잡으면서 가고 있기 때문에 이런 종목들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인 접근이 가능하고 포스코, 동국제강 같은 경우 여전히 어려운 국면이 이어질 가능성 크다. 마찬가지로 철강소재 화학건설 같은 이런 종목 같은 경우에는 중국발모멘텀을 기대하고 있는데 이것이 상당히 늦어지고 있다. 지준율인하, 금리인하 같은 경우 계속 늦춰지고 있고 또 중국의 정치상황이 정권교체가 내년으로 연기될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기 때문에 점점 더 중국발모멘텀을 기대하기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접근이 가능하지 여기서 큰 상승을 기대하고 보고 접근하는 전략은 시기상조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5-10 15:46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