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은행 지점 5년째 제자리…장기 저성장 신호인가


■조간 브리핑

[조선]
은행 지점 5년째 제자리…장기 저성장 신호인가


경제성장과 밀접한 연관 관계 보이는 은행 지점 숫자가 5년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데요. 2008년 7500개에 도달한 은행 지점은 이후 그 안팎을 맴돌고 있습니다. 외환 위기 이후 경제성장률이 10.7%에 달한 1999년에는 한 해 동안 1200개가 넘는 지점이 생겼었는데요.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적으로 은행들이 지점을 줄이는 추세가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은 은행들이 비용을 줄이기 위해 지점망을 축소해나가는
이런 추세가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편의점 아이스크림 비싸다 싶더니…

편의점에서 아이스크림을 살 때 일반 동네마트나 할인점에서보다 비싼 경험 많이 하셨을텐데요. GS25, 세븐일레븐, 훼미리마트 등 브랜드가 다른 편의점이어도 가격이 똑같이 비쌌습니다. 이런 이면에는 편의점 본사들의 담합이 있었다고 공정위가 밝혔습니다. 편의점들이 공동으로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들에게 같은 가격으로 납품해줄 것을 요청하며 자연스럽게 담합 가격이 형성됐다고 합니다.

[동아]
막걸리 벌써 취했나


웰빙 트렌드와 한류 열풍을 타고 국내외에서 입지를 넓혀온 막걸리 시장의 성장세가 최근 들어 주춤하고 있습니다. 올해 4월 막걸리 월별 출하량은 3만6457kL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5% 감소했는데요. 막걸리 월간 출하량이 마이너스 증가율을 보인 것은 2008년 6월 이후 3년 10개월 만입니다.

[한경]
삼성SDI, 2차전지 '약진'…격차 더 벌려


삼성SDI가 2차전지 시장에서 파나소닉 소니 등 2~4위 업체와 격차를 벌리며 1위를 질주하고 있습니다. LG화학도 선전해 한국 기업의 2차전지 시장 점유율은 50%에 육박하는데요. 1990년 소니가 최초로 시장을 개척한 리튬이온 2차전지 시장에서도 한국 기업이 삼성SDI를 필두로 2008년 이후 역전 드라마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경제]
노인, 하루 12명 스스로 삶 마감


하루에도 수십명의 노인들이 자살로 삶을 끝내고 있다고 합니다. 꼭 먹어야 하는 약을 거르는 식으로 죽음을 재촉하는 노인들이 늘고 있는데요. 노인들의 자살은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예방하기 어려워 '침묵의 자살'이라 불리고 있는데요. 수많은 노인들이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는 이유로는 노화에 따른 신체적 질환과 빈곤 등은 경제적 고통 가족과의 불화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얼마 전 보건복지부가 독거노인 지원대책을 발효했었는데요. 자녀들 스스로의 능력으로 부족하다면 국가적인 관심과 대책이 더욱더 확산되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6-18 08:04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