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경기불안에 채권시장 '好好'…금리, 3분기 바닥찍고 오른다?

▷오프닝벨


■ 박태근 한화증권 연구위원

최근 채권시장 동향과 전망에 대해 살펴 보겠다.

○ 최근 채권시장 동향은?

채권시장은 기본적으로 계속 강세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상황은 국내 기관들은 손을 놓고 있는데 외국인이 선물시장을 중심으로 상당히 많은 순매수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다. 또 어제는 현물시장에서 많이 들어왔다. 따라서 금리 하락을 견인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경기가 전반적으로 안 좋기 때문에 지표에 대한 관심이 높고, 단기적으로는 유럽정상회담이 있다. 이에 따라 혹시 채권을 팔아야 되는 요인이 있지 않을까 기대하는데, 현재 시장에서 금리가 내리기를 바라는 사람보다는 오르기를 바라는 사람이 많다고 본다.

○ 채권금리 오를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유럽 문제가 본격적으로 회복되기 전에는 금리가 오를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보고 있다. 경기부양 모멘텀, 어제 추경예산 발표도 있었는데 그런 것들이 경기회복조로 반영되면서 자금 수요가 늘어나고 경기회복 속도가 본격적으로 늘어나지 않는 상황이라면 금리가 오를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판단한다. 또 구조적으로 우리나라도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채권 관련된 상품에 관심이 높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장기 금리를 꾸준히 누르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 채권시장의 주요 이슈는?

레벨부담 하에서도 우리보다 눈높이가 낮은 외국인은 우리 채권을 상당히 많이 사고 있다. 역시 외국인이 채권을 사는 부분을 기본적인 이슈로 볼 수 있겠다. 두번째는 우리나라도 장기화되고 고령화되면서 장기채권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부분이다. 과거에는 사실 이 금리에 보험사들이 채권을 안 샀는데 어제는 보험사들도 상당히 많은 채권을 샀다. 단기적인 이슈는 아무래도 유럽정상회담이 있고, 7,8월에 과연 ECB나 한은이 금리인하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도 있다.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본다.

○ 개인들의 채권 투자가 활성화되면 좋을 것 같은데…

사실 요즘은 채권시장이 개인들과 친숙해지면서 거래 단위도 많이 줄었다. 그리고 최근에 증권사에서 물가연동 국채라고 하는 비과세 채권을 성황리에 잘 팔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물가나 경기에 대한 헷징 차원에서는 채권시장에 접근을 할 수 있겠다. 다만 거래할 수 있는 부분들이 소액채권이기 때문에 규모가 많지 않고, 아직까지는 유동성이 크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최근에 객장을 통해서 많이 투자하고 있는데, 관심을 가지고 상담을 받으면 거래하는 부분에 대해서 편하게 설명을 들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 앞으로의 금리 전망은?

지금 기준금리가 3.25%로 금융위기 직전의 최저수준이다. 지금까지 정상화로 그나마 여기까지 끌고 왔는데, 다시 내리는 것은 정말 안 좋아지는 것이라는 분위기가 있기 때문에 쉽지 않다. 단기적인 이슈로 최근에 가계부채 문제가 있기 때문에 금리를 내리면 소위 말해서 불을 다시 지피는 것 아니냐 이런 리스크가 있다. 최근에 미시적으로 프리워크아웃이라는 대책도 나오고 있다. 그래서 일단 인하의 여지는 있지만 그 폭은 크지 않을 것이다.

또 지금의 경제위기나 경기둔화가 올해 안에 끝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차라리 내년을 보고 서서히 준비하자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단순히 금리를 내리는 것에 대한 스탠스는 아직까지는 미온적이지 않을까 보고 있다. 하지만 역시 과거 경험상으로 봤을 때 글로벌 경기와 같은 불안이 있으면 결국 우리도 따라갈수 밖에 없었던 스탠스가 있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한 기대가 있다. ECB가 7월에 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높다고 보면 과거의 패턴을 감안해 우리도 어느 정도 스탠스를 따라갈 수 있기 때문에, 준비는 좀 하면서 시장에 대응해야 되지 않을까 보고 있다.

○ 앞으로의 채권시장 전망은?

기본적으로 경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채권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최근에 여러 상황이 많이 선반영됐기 때문에 레벨 부담은 있다. 바라기로는 3분기에 중국을 비롯해서 여러 가지 경기 모멘텀, 부양 모멘텀이 나오면 금리가 바닥을 찍고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런 부분들이 중요해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6-29 14:30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