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톡톡뉴스]제일모직-YG엔터, 'K패션' 전파 위해 유럽 향한다?

▷오프닝벨


■ 이동헌 SBS CNBC 애널리스트

[서울경제]
한풀 누그러진 독일


그동안 강경입장을 보였던 독일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풀 누그러진 모습을 보였다. 독일 재무부 쇼이블레 장관이 독일이 어느정도 납득할만한 재정통합 관리권이 보장된다면 언제라도 위기 분담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쇼이블레 재무장관은 단기조치가 투자자의 심리를 이끌어낼 수도 있다고도 밝혔다. 돈줄을 쥐고 있는 그의 말이 더욱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시장 예상보다 EU 정상회담에서 더 큰 것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독일 재무장관 "언제든지 위기 분담에 나설 것"

한편 메르켈 독일 총리가 "내가 살아있는 한 유로본드 도입은 없을 것이다" 고 말해 시장에선 꽤 심각하게 받아들였다. 이를 두고는 EU 정상회담을 앞두고 벼랑끝 협상 전술 용인지 잘 살펴봐야 할 것이다. 한편 독일 메르켈 총리 입장을 가장 잘 대변한다고 할 수 있는 쇼이블레 장관은 "메르켈 총리의 발언은 농담에 불과한데 시장과 외신들이 너무 과민반응 하고 있다" 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협상용으로 강한 정치적인 발언을 하고,  물밑작업으로 뒤에서는 재무 장관들끼리 유화적인 정책에 대한 진전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 EU 정상회담, '깜짝선물' 있을까

그리고 EU 정상회담에서 깜짝 선물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메르켈 총리가 어제밤 예정됐던 기자회견을 취소했는데 막판에 드라마틱한 합의가 나온 것이 아닌가 기대된다. 이것이 유로본드 도입을 위한 진전일 수도 있다. 당장 유로본드를 도입하는 것이 아니겠지만 독일에 재정권한을 유로존 국가들이 양도하고 독일이 재정위기 국가들에 대해서 재정지원을 해주는 맞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았을까 전망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독일이 한 발 물러서는 것일까. 독일의 경우 메르켈 총리가 이번 주에 독일의 16개주를 구제했다. 그리고 공동부채 도구인 도이칠란드 본드 발행에 동의를 했다. 현재 신재정협약하에서 거의 모든 EU회원국들이 전체 구조적 적자를 GDP의 0.5% 이내로 제한해야 한다. 하지만 연방정부인 독일에 있는 많은 주들이 이 같은 규정을 준수하기에는 불가능해 주말동안 연방정부가 16개주와 마주 앉아 재정협약 준수방법을 연구했다. 이에 독일의 주정부들이 연방정부한테 재정에 대한 더 큰 권한을 주었다. 그대신 연방정부는 각주의 부채에 대해서 보증을 서주기로 한 것 같다. EU정상회담 직전에 독일 메르켈 총리가 이 같은 합의를 한 것으로 보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유로존 국가들 간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로존 국가들도 독일이 그런 식으로 나서주길 바랄 것이다. 게다가 독일도 어느정도 수준의 재정 권한만 준다면 돈을 쓸 수 있다고 밝힌 만큼 유로본드 발행은 어려울 지언정 분명히 그에 대한 진전이 있을 것이고 독일 입장에선 돈을 쓸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지금 투자자들은 주식을 담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한국경제]
제일모직-와이지엔터테인먼트, 패션브랜드 만든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와 제일모직이 의류사업을 한다고 한다. 와이지 입장에선 잃을 것이 없다. 이서현과 양현석가 손을 잡고 전세계에 'K패션'을 입히자고 의기투합했는데 17~23세용 브랜드를 론칭하기로 했고 향후 글로벌 사업도 공동 진행하기로 했다.

성공 가능성은 크다. 유럽의 명품업체들이 싸게 매물로 나왔는데 제일모직 측에서 유럽 명품회사 인수 작업에 들어가고 있는데, 유럽서 인기가 있는 와이지엔터의 소속가수들과 마케팅에 나선다면 성공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와이지엔터는 잃을 것이 없다. 삼성계열 대기업에서 도와준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박이 난다면 수익률의 크기는 제일모직보다 와이지엔터가 더 클 수도 있다고 본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6-29 10:54


이동헌

이동헌 메일

┗ 이전 방송 / 기사 시장 불안한데…오를 종목 어떻게 발굴하지?

편집자주

하나은행 본점 영업1부 (PB센터 골드클럽), 하나대투 Wealthcare 센터 주식클리닉 개발 및 시스템 포트폴리오 운영, 하나대투 리서치 투자정보팀 연구원, 하나대투 리서치 스몰캡팀 연구원, 전문 분야 : 시황 및 전략/기업 분석, 현 SBS CNBC 애널리스트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