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애플은 왜?…갤럭시S3 아닌 '갤럭시 넥서스' 공격했을까

▷오프닝벨


증시포커스 - SBS CNBC 이동헌 애널리스트

○시장 흐름 포인트

시장의 변곡점이 나온 상황이다. 현재 외국인들이 매도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다. ECB의 금리 결정을 앞두고 9일 유로 재무장관 회의에서 구체적인 대안 책 마련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 이에따라 눌림목을 유지하며 매수세로 전환 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따라 지수는 옵션만기 (10일) 이후 박스권을 돌파 할 것이다. 외국인이 조심스럽게 매수세로 전환 한 상태다. 외국인의 의도를 안다면 한국 증시 흐름을 알 수 있다.

○애플 '갤럭시넥서스' 제동…진짜 속내

애플의 이번 항소는 삼성의 갤럭시 S3를 견제하기 위한 공격으로 파악할 수있다. 갤럭시 넥서스라는 니치마켓(틈새시장용) 상품에 대한 애플의 대항은 구글을 견제하는 것이 목표였다고 생각한다. 갤럭시 넥서스는 판매 수준이 미미한 제품이다. 하지만 이를 응용한 구글 진영의 개발을 견제하는 것이다. 삼성은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유통시키는 데에 한 몫 한 것으로 애플 입장에서는 근본적으로 구글을 견제하는 것이 우선이었던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향후 삼성과 구글의 연합으로 법정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본다. 애플은 삼성의 AP없이 아이폰5 출시가 불가능한 것이 사실이다. 결국 애플은 앞으로도 전면전이 아닌 국지전으로 움직일 것으로 예상한다. 실제 AP칩의 공급 부족이 심각한 상황이다. 따라서 애플은 부품 조달에 적절한 대안이 없는 상황이다. 삼성은 단순 위탁 생산 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 반도체 장애 요소를 제외한 개발에 뛰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에서 삼성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갤럭시 넥서스 판매 금지에 대한 삼성전자의 실적 타격은 미미 할 것이다. 이번 판매 금지 조치가 갤럭시S3로 확대 될지에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현황을 통해 파악한다면 갤럭시 S3의 판매 금지로 이어질 가능성은 적다고 판단한다. 갤럭시 넥서스가 시장의 비 주력 상품이자 사양화 되고 있는 흐름을 생각했을 때 신제품인 갤럭시 S3로까지 영향이 미칠 가능성은 적다.

○엘피다 품은 마이크론…D램 시장 영향은

마이크론 엘피다 인수는 확정된 상황이다. 엘피다 채권단 부채 상당부문 탕감에 대해 동의한 상황이다. 약 2조 9000억원 수준에서 인수할 것으로 최종 확정 됐다. 마이크론의 엘피다 인수는 사실상 디램가격 상승에 베팅한 것으로 판단한다. 이번 인수에 따른 국내 메모리 업계 영향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마이크론 입장에서는 무리한 인수가 진행됐기 때문에 엘피다 공급 캐퍼에 대해 상당 부문 니치 마켓용으로 전환 할 가능성이크다. 향후 D램 가격은 비메모리와 메모리로 구별 해서 파악해야 겠지만 메모리 가격의 상승세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7-03 09:36


이동헌

이동헌 메일

┗ 이전 방송 / 기사 유가 오르니 화학주 달릴 준비…누가 오르고 누가 내릴까?

편집자주

하나은행 본점 영업1부 (PB센터 골드클럽), 하나대투 Wealthcare 센터 주식클리닉 개발 및 시스템 포트폴리오 운영, 하나대투 리서치 투자정보팀 연구원, 하나대투 리서치 스몰캡팀 연구원, 전문 분야 : 시황 및 전략/기업 분석, 현 SBS CNBC 애널리스트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