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7월 옵션만기, 매수압력 높을 듯"…대응 전략은

▷오프닝벨


■ 7월 옵션만기 전망 - 박문서 KTB투자증권 선임연구원

옵션 만기의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수급적인 부분에서 매수가 다소 우세할 가능성이 있다.

◇ 수급 부담 미미, 매수압력 높아

수급적으로 부담스럽지 않거나 매수우위를 예상하고 있는 부분들은 세 가지로 이유를 꼽을 수 있겠다. 첫 번째는 차익거래 최근 흐름을 보면 6월 말부터 전일까지 차익거래 9천억 정도물량을 털어낸 상태이다. 수급적인 부담을 일단 만기 이전에 줄여놓은 상태이다.

9천억 매도중 단기운용을 하는 국가 지자체쪽이 5천억 정도 매도를 주도해 거의 잔고들을 비워놨기 때문에 이들 국가 지자체쪽 차익거래자 같은 경우 이번 만기를 이용해 적극적으로 시장에 들어오고 싶어할 텐데 문제는 시장 베이시스나 합성선물 쪽에서 차익거래자들이 시장에 들어올 수 있는 여건을 주느냐가 문제이다.

◇ 외국인의 선물 매도에 대한 우려는

최근 외국인쪽 선물매매를 보면 만기 이후에 2만 계약넘게 매도를 누적해놓은 상태인데 시장 베이시스가 이에 따라서 상당부분 많이 낮아져 있다. 베이시스가 다시 반등을 해서 선물이 저평가된 부분들이 해소되어야만 물량이 들어올 수 있는데, 현재는 이 부분이 시장에서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어 차익거래쪽으로 움직임이 활발하지 못하고 국가지자체쪽도 매수가 들어오지 못하고 있다. 오늘 시장 베이시스가 1.2포인트 정도까지만 올라와 준다면 3천억 정도 최대 매수가 들어올 가능성들을 생각을 하고 있다. 따라서 가능성 측면에선 매수가 다소 좀 높다고 본다.

마지막으로는 합성선물쪽 매매인데 컨버전이 주초 이후 강하게 올라오는 모습들을 보이고 있다. 반면 리버설가격은 역으로 하락을 하고 있는데 옵션만기일에 합성선물가격, 변동성 큰 부분을 고려한다면 장중에 리버설 가격이 재반등하면서 1.1포인트까지도 충분히 올라올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대기매수세가 차익거래쪽에서 국가지자체쪽에 풍부한 부분, 시장 베이시스나 합성 선물쪽에서 리버설이 잡힐 가능성이 있는 부분 이런 부분 고려해서 굳이 따지자면 매수가 다소 높을 것이다 예상하고 있다.

◇ 외국인 매매동향

외국인들이 6월 22일 정도에 16000계약 정도 강하게 하루에 매도를 했다. 최근에 외국인 선물 누적 포지션을 보면 6월 만기 이후 22,900계약 정도 누적돼 있는데 상당히 많은 편이다. 더군다나 6월 만기때 매도 포지션들을 롤 오버한 부분들도 2만 계약 정도 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4만 계약 정도를 외국인 선물 누적 포지션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다.

결국은 선물시장에 있는 외국인 시각이 별로 좋지 않다 보이고 당분간 이런 매도 스텐스가 지속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 베이시스 자체는 낮게 형성될 수밖에 없다. 외국인들이 왜 이렇게 선물을 매도하느냐? 대외적인 리스크 부분들이 하나 있는 것 같다. 경제지표 이런 부분들이 별로 좋지 않고 유럽 쪽도 더디고 기업실적 부분들도 단기적으로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 반영한 결과이다.

또 하나 개인적으로는 최근에 외국인들이 삼성전자를 적극적으로 팔고 있는데 이 시점과 외국인 선물매도 시점이 맞물려 있다는 부분을 고려하면 시장이 별로 좋지 않은 상태에서 삼성전자를 적극적으로 매도하고자 하는 외국인 입장에선 선물을 일정부분 매도해놓고 삼성전자를 매도하면 수익을 방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이런 포지션도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된다.

◇ 눈여겨봐야 할 포인트

첫 번째는 시장베이시스가 될 것이다. 매물부담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물량이 나오는 것보다 들어오는 타이밍, 그리고 시장 환경이 조성되느냐를 봐야 하기 때문에 첫 번째는 시장베이시스가 1.2포인트 이상 올라와 주느냐가 첫 번째 체크 포인트이고 두 번째로는 합성선물쪽의 리버설 가격을 투자자분들이 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 다소 문의가 가능하다면 리버설 가격 1.1 상회 여부에도 관심을 가져야겠다. 시장 베이시스를 움직이는 키를 외국인들이 갖고 있다. 외국인들 장중 선물이 매수로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게 되면 시장베이시스도 함께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더불어서 외국인 선물 매매도 체크해보자.

◇ 이번 옵션만기 대응전략

수급적으로 영향이 미미하기 때문에 오늘 시장의 이슈가 될만한 만기는 아니다. 시장의 수급적인 부분들 평소처럼 체크하고 앞서 말한 두 가지 포인트를 보면서 만기 영향을 체크하자. 만기보다는 향후에 예정돼 있는 경제발표, 중국의 GDP 2분기 성장률 발표를 챙겨보고, 오늘 굳이 선물 쪽에서 매매를 한다면 240포인트 근처에선 저가매수가 충분히 가능해 보인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수급적으로 5천억 정도 차익거래 여력이 있지만 국내증시의 수급의 완전한 해결을 줄 수 없기 때문에 단기적인 현상이고 중장기적으로는 외국인, 기관 수급 동향, 기업실적 부분을 좀 더 체크하면서 중기적으로 시장을 바라보자.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7-12 11:05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