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촉촉한 피부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팔방미인' 녹차 이용법

경제 매거진


<앵커>
예년보다 이른 더위가 찾아오면서 음료나 빙과류 매출도 늘어났다고 합니다.

아이스 커피 드시는 분들 많은데요. 차가운 녹차로 바꿔보시는건 어떨까요?

요즘 커피에 밀려 녹차 소비가 줄어드는 바람에 농민들 시름도 커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무더위를 이기는 다양한 녹차 이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자>
경남 하동의 쌍계사 입구. 산등성이 비탈길을 따라 푸른 녹차밭이 펼쳐져 있습니다.

[최순자 / 녹차 재배 농민: 요즘에는 이렇게 (녹차 잎이) 두꺼워서 발효차, 엽차, 홍차 그렇게 만들어서 더 고소하고 맛있습니다.]

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녹차수확이 한창인데요.

여름철, 녹차는 커피나 다른 음료에 비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녹차가루를 넣고 쫄깃하게 반죽한 푸른 녹차면입니다. 구수한 멸치육수와 함께 녹차칼국수를 끓이는데요.

새콤달콤 녹차 장아찌를 곁들여 먹으면 더위에 지친 입맛을 살릴 수 있습니다.

[최차례 / 경남 하동군: 더위가 빨리 찾아와서 몸도 쳐지고 기운도 없고 그랬는데 녹차 칼국수 먹으니까 정말 힘이 나는 거 같아요. 정말 맛있어요, 개운하고..]

시원한 음료수를 많이 찾게 되는 계절, 녹차식혜도 별미입니다.

엿기름물에 고슬고슬하게 찐 멥쌀과 녹차가루를 넣은 뒤 3-4시간쯤 삭힙니다.

여기에 설탕을 넣고 끓이면 달콤한 식혜가 완성되는데요.

[김인숙 / 주부: 제가 식혜를 자주 만들어 먹었어요. 그런데 제가 워낙 녹차를 좋아하는데 식혜에다 녹차를 한 번 섞어보면 어떨까 싶어 만들어서 주위분들에게 드려봤더니 반응이 정말 좋더라고요. 그래서 때만 되면 녹차 식혜를 만들어 먹고 있어요.]

녹차속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고, 비타민A와 C가 많이 들어있어 신진대사가 떨어지는 여름철에 더욱 좋은데요.

[김종철 / 하동녹차연구소 박사: 녹차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활성 산소를 없애주기 때문에 피부노화 억제, 항암작용, 항염증 작용이 있고요. 녹차가 강력한 탈취 작용도 있기 때문에 냉장고나 화장실 안에 두게 되면 냄새를 없애주는 작용도 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한 천연 화장품 공방.

무더운 날씨속 가장 인기있는 강좌는 시원한 ‘녹차 미스트’ 만들기입니다.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소독용 에탄올을 이용해 용기를 소독한 후 녹차 우린 물을 붓습니다 보습효과가 있는 ‘글리세린’과 천연한방 방부제를 섞으면 되는데요.

[유경은 / 인천시 만수동: 제가 피부가 민감해서 뾰루지가 많이 나는데요, 그럴때 (녹차 미스트를) 뿌리면 (뾰루지가) 빨리 가라 앉는 것 같아서 좋아요.]

[최종금 / 서울 청림동: 여름이라 에어콘 바람을 많이 쐬어서 피부가 많이 건조해져서 (녹차) 미스트를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뿌리거든요. 그럼 피부가 굉장히 촉촉해져요.]

[박정실 / 천연화장품 공방 강사: 녹차에 천연 한방 방부제를 안 넣게 되면 녹차에 영양분이 있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할 수 있어요. 그래서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하셔야 되고요. 일주일만 사용 하셔야 돼요. 그런데 한방 방부제를 넣게 되면 6개월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피부 트러블이 고민된다면 녹차로 세수를 하는 것도 좋은데요. 무더운 여름철, 향긋한 녹차로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7-12 14:51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