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유가 반등·인플레 안정화·곡물가격 상승…상품시장 전망은?

▷클로징벨


채현기 대신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

글로벌 증시 흐름과 유사하고 또 현재의 경기 상황이라든가 위험자산 선호 심리 등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 바로 상품시장이다.

국제유가 반등 시도, 배럴당 80달러 지지할까

최근 국제유가 WTI유 기준으로 6월에는 배럴당 80달러를 일시적으로 하회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80달러 초·중반대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이미 시장에도 나와 있지만 유럽 재정위기가 상품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당초 시장의 기대감이 낮게 형성되었던 EU 정상회의에서 EFSF와 ESM이 은행에 직접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과 ESM의 우선변제권을 인정하지 않는 등 금융시장 안정 대책들이 발표되면서 유로존 재정위기 우려가 크게 완화된 점이 유가 상승요인으로 작용했다. 또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기준금리 인하 등 경기부양책을 발표한 점도 위험자산 선호 심리 재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본다. 역으로 이러한 국제공조의 움직임은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심화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라는 시장의 우려로 인해 국제유가의 반등폭 자체는 제한되고 있는 모습이다.

전일에는 이란산 원유공급 감소에 따른 미 석유재고 감소 등의 영향으로 소폭 반등세를 기록했다. 이런 부분을 지켜볼 필요가 있겠고 단기간에는 유로존 재정위기 동향, 글로벌 경제지표가 2/4분기를 저점으로 해서 3/4분기에 반등을 하느냐 여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배럴당 80달러는 의미있는 지지선이 될 것으로 본다. 하지만 90달러를 넘어서기 까지는 추가 상승 모멘텀이 부족하다고 본다.

인플레이션 차츰 안정화…상품시장 전망은?

상품시장은 경기 펀더멘탈 이외에도 위험자산 선호 심리에 영향력을 받고 있다. 유로존 재정위기 우려가 심화된다거나 주요국 경제지표 부진이 이어지게 되면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강화되면서 달러화 강세가 촉발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상품시장은 달러화 가치와 역의 상관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에서 달러화 강세가 얼마나 약화되는지가 상품시장 반등 키를 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당분간은 유로존 재정위기가 일시적으로 시장에 큰 충격을 주지는 않겠지만 계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스페인의 은행권 구제금융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지만, 구체적인 절차가 나오지 않았다. 또한 이탈리아의 구제금융 요청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유로존 재정위기 자체적 빈번하게 증시에 마찰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반기 상품시장은 상반기에 보여줬던 흐름보다는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엘리뇨 현상에 곡물 가격 상승, 전망은?

최근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주요 곡물가격은 6월 중순 이전까지는 하향 안정화 추세였다. 이미 6월 해양기상청에서는 엘니뇨 주의보가 발령이 된 상태다. 엘니뇨 현상에 따른 이상기후는 농산물 생산량 감소로 이어지면서 국제 곡물 가격의 변동성을 확대시키고 있다. 주요 곡창지대인 미국, 러시아, 우크라니 등 가뭄이 심하게 나타나고 있어서 현재 주요 곡물 생산량 전망을 하향조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6월 중순부터 소맥, 대두 같은 경우는 30% 이상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과거처럼 에그플레이션, 곡물가격 상승이 전반적인 인플레이션을 야기 시키지는 않겠지만 워낙 레벨 자체가 낮아졌다. 최근 시장이 기후 변수에만 치중하고 있기 때문에 가뭄이 지속되고 생산 감소의 우려가 커진다면 현수준보다 높아질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향후 상품시장에 영향 미칠 변수 및 전망은?

우선 국제유가의 경우에는 이란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공급 차질 우려로 인해 하방경직성을 지지받을 전망이다. 또 워낙 여타 상품군에 비해 조정폭이 컸었기 때문에 금융시장의 안정화가 진행되는 여부에 따라 반등세를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기초 금속 같은 경우는 주요국 금속 관련 재고 조정이 어느정도 마무리되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주요국 실물경제지표가 각 국의 경기부양효과 등에 힘입어 반등하는 모습을 시현한다면 반등 가능성이 좀 더 높다고 판단한다. 마지막으로 곡물 가격의 경우는 역시 기후 변수에 등락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7-12 16:07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