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한솔제지, 역사적 저평가 국면…부실 털고 턴어라운드

▷클로징벨


핫이슈 리포트 - 이동헌 SBS CNBC 애널리스트

[하이투자증권]
한솔제지- PBR 0.4배 역사적 저평가


한솔제지는 한솔그룹의 준지주회사로써 다양한 자회사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자회사들의 실적이 악화되면서 아트원제지와 한솔개발에서 큰 순손실이 나왔다.

한솔제지- PBR 0.4배 역사적 저평가

이런 이유 때문에 장부가대비 40% 수준에서 가격이 할인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부실 자산에 대해서 이미 지난해 비용처리를 하면서 대규모 상각, 구조조정을 했다. 한솔제지의 경우도 부동산 매각을 통해서 차입금을 갚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올해에는 잠재 부실 소멸로 인해서 어느 정도 주가가 회복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시각이다.

하반기 실적 턴어라운드 가속화

제지 가격에서 중요한 것은 제품가격과 원재료 투입가이다. 최근 원재료 펄프 가격이 하향 안정화 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중국의 업체들이 재고축적에 대해서 공격적으로 사다가 멈춘 상황이라 판단된다. 하반기 제품에 대한 수익 개선세가 나타날 것으로 본다. 문제는 원재료가 투입되고 나서 최종 제품이 나오기 까지는 3개월의 시간이 걸린다. 최근 원재표 가격이 하락한다고 해도 이에 대한 호가는 3개월이 지난 4분기부터 나오게 될 것이다. 실적효과 개선은 4분기부터 본격화 될 것으로 본다. 적정주당가치는 13,000원으로 저평가돼 있다고 얘기하고 있다.

한솔제지, 주가흐름 괜찮네…잠재부실 소멸 때문?

보통 기업의 주가가 장부가보다 밑에 있는 경우는 분명히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지난해 부실 자산에 대한 대규모 비용처리를 했기 때문에 올해는 실적이 좋아질 가능성이 높다. 또 하나는 펄프가의 안정화로 인한 수익성 개선은 4분기부터 본격화 될 것이다. 이러한 부분을 감안한다면 주가는 올라갈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한솔제지 투자전략은?

한솔제지의 일봉차트를 보면 6월 중순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많이 올랐음에도 장부가대비 40% 수준의 가격대는 역사적인 저평가라고 판단할 수 있다. 차트의 추세선을 보면 하락을 벗고 완전히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월봉상 2007년 고점과 2010년 고점을 연결했을 경우 만약 상승한다면 바닥권에서의 추가상승 여력은 11,000원으로 예상할 수 있다. 현재 가격이 8,570원이기 때문에 약 20% 상승여력은 충분히 있다고 본다. 중요한 것은 4분기 실적을 확인하고 사야 하느냐이다. 주가가 만약 선행한다고 하면 지금부터 매수해야 하는 전략이 맞다고 할 수 있다. 일봉상보면 가파르게 올랐기 때문에 잠시 쉬어가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본다. 단기적으로 상승한다면 2월 고점 부근인 9,000원 초반대에서 상승할 여력은 있다. 다만 주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조정시 저가 매수를 노려보는 것이 좋아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7-13 15:16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