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톡톡뉴스] 노키아 휘청이니 삼성전자 "틈새시장 보인다"

▷오프닝벨


■ 이동헌 SBS CNBC 애널리스트

[서울경제]
무림그룹, 중동서 날개 달았다


제지 전문기업 무림그룹의 중동지역에 종이 수출이 크게 늘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숫자를 보면 2010년도에 연간 4만 5천 톤, 2011년 연간 7만 5천 톤의 수출 증가세를 보였는데 올 상반기만 5만 6천 톤을 수출을 해 이 추세라면 올해 11만 톤까지도 충분히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무림그룹의 수출량은 월 5만 톤으로, 미국, 유럽, 호주, 일본 등 여러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그 중 중동지역 수출이 최근 가파른 상승세로 월 1만 톤 수준의 시장으로 급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동시장의 제지 시장이 커지면서 무림 P&P와 무림페이퍼 두 종목을 주목하고 있다. 무림 P&P는 펄프를 만드는 회사이고, 무림페이퍼는 펄프를 받아 종이를 만드는 회사이다. 특히 무림페이퍼는 아트지 중심의 고급 제지 생산 업체이다. 무림 P&P의 펄프가격은 중국의 재고쌓기가 마무리되면서 하반기에 안정화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펄프가격이 하향안정화된다면 4분기부터는 실적이 본격적으로 회복될 것 같고, 무림페이퍼는 중동 제지시장 성장에 따른 모멘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무림P&P·무림페이퍼, 투자에 나선다면?

무림P&P는 그동안 실적이 안좋았다. 그런데 펄프가격이 낮아질 가능성이 커졌으므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6월에 거래량이 한번 크게 실렸고 옆으로 기면서 횡보하고 있는데 4분기부터 실적 회복이 기대되므로 3분기 중 저점매수 구간을 찾길 권한다. 무림페이퍼는 최근 거래량이 많이 실려 급등했다가 급락하고 있는데 거래량을 볼 때는 매수세가 들어 온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실적이 호전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오르고 있는데, 3분기 이후 터닝포인트를 찾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주가는 2천 원 초반 부근까지도 떨어질 수 있다. 조정 후에 저점에서 투자 비중을 늘리길 권한다.

[한국경제]
노키아야심작, 눈물의 '반값의 땡처리'


노키아의 야심작 '루미아900'이 출시 100일도 지나지 않았는데 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내리기로 했다는 뉴스가 나왔다. 갤럭시S와 아이폰에 밀려 중국시장도 사실상 포기한 것이라는 시각이다. 노키아측은 제품주기상 가격인하가 특별한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하며 갤럭시S2도 가격을 내리지 않았느냐고 항변하지만 갤럭시S2는 판매가 시작된 2년이 지난 구형이고 노키아는 신제품이므로 상황이 다르다. 100일도 안 된 신제품의 가격을 반가격으로 떨어뜨린다는 것은 판매부진을 못견디고 저가 전략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서 파이낸셜 타임즈는 노키아 판매부진 견디지 못하고 저가전략을 펼치기 시작했다고 평가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의 올해 2분기 스마트폰시장의 경우 노키아 윈도우폰 비중이 0.3%이다. 안드로이드폰은 51%이고 아이폰은 34%이다. 윈도우폰에 소비자들이 등을 돌린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루미아900 OS의 경우 윈도우 7.8로, 윈도우8로 업그레이드되지 않아 소비자들이 완전히 등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국경제에선 노키아가 중국사무소 네 곳 중에 청도, 상하이 사무소 두곳을 폐쇄했다 밝혔다. 이에 대해서 월스트리트저널은 노키아가 사실상 중국시장 포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한다.

◇ 삼성전자, 노키아 피쳐폰 시장까지 잠식하나

이에 따른 수혜기업은 역시 삼성전자이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스마트폰 판매량 1위로 올라섰으며 일반 피쳐폰 판매량까지 합쳐서도 노키아를 제쳤다. 그동안 노키아는 피쳐폰은 여전히 많이 판매하고 있었는데 중장기적으로 봤을때 노키아가 적자를 견디지 못하고 구조조정을 한다면 삼성전자의 피쳐폰의 시장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7-17 11:14


이동헌

이동헌 메일

┗ 이전 방송 / 기사 낸드 고정거래 가격 반등…SK하이닉스 "실적 부진은 잊어줘"

편집자주

하나은행 본점 영업1부 (PB센터 골드클럽), 하나대투 Wealthcare 센터 주식클리닉 개발 및 시스템 포트폴리오 운영, 하나대투 리서치 투자정보팀 연구원, 하나대투 리서치 스몰캡팀 연구원, 전문 분야 : 시황 및 전략/기업 분석, 현 SBS CNBC 애널리스트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