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아이폰5' 애플 최종병기 될까…눈여겨 볼 부품주는?

▷오프닝벨


■ 증시포커스 - 이동헌 SBS CNBC 애널리스트

○이슈1- 개인퇴직연금제도란?

개인퇴직연금제도(IRP)가 오늘(26일)부터 시행된다. 개인퇴직연금제도(IRP)란 근로자의 퇴직 급여의 소진을 막기위해 은퇴할 때까지 운용할 수 있는 퇴직 전용계좌를 말한다. 쉽게 말해 근로자가 퇴직금 받으면 무조건 개인퇴직계좌(IRA)로 입금을 강제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를 통해 퇴직연금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의무적 납입을 통해 개인 자금의 금융시장 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금융당국은 규정 개정을 통해 전체 자산의 40%까지 주식형 펀드투자를 가능하게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향후 증시 안정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슈2- 애플 '아이폰5' 최종병기 될까 

애플의 2분기 실적이 발표됐는데 아이폰 4S의 판매실적이 2,600만대로 부진했다. 경쟁사인 삼성의 경우 약 5000만대 정도의 판매 실적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따라 애플의 신제품 출시가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한다. 프랑스의 웹사이트 앱포폰에서는 아이폰5가 9월 21일 발표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LCD 3.75인치로 충전단자는 기존의 30핀에서 19핀 커넥터로 변화할 것이라고 한다. 진먼스터 아이폰5 대기 수요에 대해 약 8,000만대를 예상하고 있다.

애플의 신제품 대기 수요자에 의해 9월 신제품이 출시된다면 아이폰 실적에 큰 형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한다. 아이폰의 지난 판매 실적을 살펴보면 2011년 4분기 아이폰 4S 출시 당시 3700만대를 기록했다. 이에 반에 2011년 3분기, 신제품 판매 전 분기에서는 1707만대를 기록했다. 이를 통해 봤을 때 신제품의 출시 전에는 수요자들의 기대감이 오히려 판매 부진이라는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폰5가 9월 조기출시 된다면 애플의 부품 납입을 하고 있는 국내 업계에도 수혜가 예상된다. 애플의 시스템 반도체(AP)를 납품하고 있는 삼성전자, 모바일 디램과 낸드를 납품하고 있는 SK하이닉스, IPS패널 납품을 담당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를 주목해야 한다. 

○시장 포인트 3가지

애플의 어닝 쇼크로 인해 국내 증시 역시 큰 폭으로 하락했다. 현재 시장 흐름의 포인트는 3가지가 있다. 첫째는 미국의 소비 진작이다. 오는 7월 31일 FOMC회의에서 3차 양적완화 발언이 있는 지를 주목해야 겠다. 두번째는 원자재 가격의 디플레이션이다. 디플레이션이 일어난다면 이에대한 반작용으로 유동성 확대가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은 유로존 위기의 해소다. 잔존하고 있는 유로존 악재가 해소되는 국면에 진입하는 지를 살펴봐야 할 것이다.

현재 시장에서는 농산물 업종과 제약업종을 유망주로 꼽고 있다. 농산물 업종의 경후 향후 이상기후 및 도시화로 경작지 감소가 점차 이뤄질  것이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제약업종은 그동안 정부가 추진했던 약가인하 제도의 움직임과 함께 살펴봐야 할 것이다. 화학 및 케미칼 부문인 제약 업종보다 바이오 업종이 향후 전망이 좋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바이오 업종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7-26 09:59


이동헌

이동헌 메일

┗ 이전 방송 / 기사 美 부동산 '상승 사이클' 진입 전망…기계업종 톱픽은?

편집자주

하나은행 본점 영업1부 (PB센터 골드클럽), 하나대투 Wealthcare 센터 주식클리닉 개발 및 시스템 포트폴리오 운영, 하나대투 리서치 투자정보팀 연구원, 하나대투 리서치 스몰캡팀 연구원, 전문 분야 : 시황 및 전략/기업 분석, 현 SBS CNBC 애널리스트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