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스탁킹]"어닝쇼크로 전화위복"…현대重, 저평가 매력 철철

▷클로징벨


■ 김성진의 스탁킹

달러 가치가 급락했다. 상당히 기다렸던 소식인데, 큰 폭으로 급락을 했고 이에 덩달아 외국인들이 현물을 공격적으로 순매수한 것과 동시에 선물도 매수를 하고 있다. 최근에 달러 가치가 하락할 때 보여주었던 동향이 오늘 처음으로 나타났다는 것, 외국인들이 본격적으로 비관론을 거두기 시작했다는 것을 본다면 주식을 담아서 이제는 주말을 넘겨봐도 되지 않을까 한다.

이렇게 된다면 오늘 내일 반등할 때 매도보다는 일단 주식을 사는 전략이 다음주까지는 유리하지 않을까 한다. 1800포인트에 대해서 강력한 지지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는 점, 외국인이 그동안 매도를 보이다가 오늘 상당히 공격적으로 보인다는 것은 올해 들어서 상당히 좋은 신호가 아닌가 한다.

◇ 글로벌 경기부양책 본격 가동

드디어 돈을 풀었다. 돈을 푸는 가운데 신뢰 회복도 나오고 있고, 경기부양책에 필요한 자금 이 윤할유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하는 만큼 당연히 많이 떨어진 업종을 사 들어갈 시점이 아닌가 한다. 화학정유를 비롯해서 철강이나 조선, 기계업종 같은 경우가 상대적으로 시장 수익률을 그동안 상회하지 못했는데, 이제는 시장수익률을 상회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 시기인 것 같다.

◇ '낙폭과대' 현대중공업 매력적

경기부양책이 본격적으로 가동된다면 가장 큰 수혜는 단연 현대중공업이 받을 것으로 본다. 현대중공업은 최근에 유럽 재정위기부터 시작해 과도한 공매도 세력 때문에 주가가 쇼크를 받았는데, 이런 쇼크에서 이제는 환매수가 기대되는 적정한 주가 수준에 올라와 있지 않나 한다.

최근 10년 평균 가장 저평가 구간 진입

밸류에이션 차트를 보면 최근 10년내에 가장 싼 가격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현재 0.8 수준에서 거래가 되고 있기 때문에 이 정도 수준은 상당히 싸다고 보고 있고 따라서 0.8배 수준, 너무나 저평가된 구간, 즉 10년내 가장 싼 가격대에서 거래가 되는 현대중공업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이 주식은 현재부터 올라갈 때마다 사는 전략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2분기 어닝쇼크, 반등 기폭제 될 것"

2분기 실적 자체는 어닝쇼크라고 다들 예상하고 있다. 오늘 LG도 마찬가지지만 SK 이노베이션, 하이닉스 등 대부분 어닝쇼크라는 부분에서 주가 탄력적인 반등이 나오는 것을 오늘 다시 한번 확인하고 있다. 현대중공업도 실적 자체가 어닝쇼크를 확인하면서 탄력적인 반등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는데, 그 이유는 3분기는 2분기보다 실적이 좋고 얼마전에 판 현대차 매각대금이 3분기에 잡히기 때문에 순이익 자체가 상당히 높을 것으로 본다. 따라서 3분기에 턴어라운드 관련주로 부각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 기대

해양플랜트 뿐만 아니라 육상 플랜트의 수주가 본격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최근에 세계 각국이 경기부양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내비쳤기 때문이다. 최근 1~2년내에 경기부양을 하고 싶어도 돈줄이 막혀 있어 경기부양을 하지 못했고, 이에 따라서 조선을 비롯한 기계, 화학, 플랜트업체들이 쇼크를 받았는데 이제는 반대 가능성을 두고 봐야한다.

'유동성 우려?' 공매도 세력의 악의적 루머

현대중공업은 최근에 현금자산에 대해서 우려가 많았는데 알고보면 알짜 부자다. 상장주식만 하더라도 약 5조 이상을 가지고 있고 현대차를 비롯해 자산주 현대상선 이런 가치만 하더라도 비상장주식까지 포함한다면 현재 시가총액 17조원에 육박하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중공업이 유동성 우려에 직면한다는 것은 사실 넌센스이다. 이것은 공매도 세력이 일부러 주가 차익을 얻기 위해 루머를 퍼트린 것이 아닌가 한다. 시가총액을 육박하는 현금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따라서 세계경기의 불확실성이 해소가 되고 유럽과 미국 중국할 것 없이 유동성을 공급하는 현재 시점은 현대중공업을 가장 좋은 시점에 살 수 있는 기회가 아닌가 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7-27 16:23


김성진

김성진 메일

┗ 이전 방송 / 기사 전력부족 우려에 지구촌 '덜덜'…'뜨는 태양' ESS관련주 주목

편집자주

현 SBS CNBC 애널리스트, 밸류앤파트너스 법인자금운용, 엔위드인포 RMS 운용, 하나대투증권, 하나캐피탈 RMS상품운용 ㅁ저서 : 승률100%도전하는 성장형가치투자법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