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어닝쇼크' 정유주, 하반기 턴어라운드 가능할까?


손지우 SK증권 애널리스트

2분기 정유주 실적은 한마디로 어닝쇼크라고 할 수 있다.

○ 정유주 2분기 '어닝쇼크'

SK 이노베이션이나 S오일이 실적을 발표한 상황인데 앞으로 발표될 GS 역시 크게 다르지 않게 적자 수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단 실적 자체가 쇼크로 나온 가장 큰 원인은 유가하락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유가가 하락할 때에는 정유 같은 경우 전월의 높은 재고가 당월의 원재료로 반영되는 재고부담이 높아지게 된다. 이게 흔히 말하는 재고 평가손실로 연결이 되고 특히 2분기는 글로벌 매크로 악화로 정재마진 자체도 안 좋았기 때문에 감익의 폭을 늘렸다고 보면 되겠다.

○ 부양책 효과 발휘, 유가 다시 상승세로

유가는 1분기 같은 경우 작년에 있었던 유럽쇼크가 어느정도 마무리 되면서 경기회복 기대감으로 115.5달러까지 상승을 했다. 하지만 2분기에는 회복세가 실제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표출이 되면서 평균 105.5달러까지 크게 하락을 했다. 특히 6월 하락폭이 컸고 분기말 기준으로 본다면 일시적으로 90달러 정도 붕괴되는 상황까지 나왔다. 3분기 현재 들어서는 부양책이 효과를 발휘하면서 100달러를 다시 상회하고 있다.

3분기는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다가 4분기에 들어서면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으로 3분기는 원유 수요의 최대 비수기이고 4분기는 반대로 성수기에 들어가는 시점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플로우는 3분기는 약하다고 보면 되고 특히 2분기~3분기말쯤에 각국 정부가 부양책을 많이 집행 했는데 효과는 4분기에 나오기 때문에 4분기 들어서 유가와 매크로 회복에 따른 수요회복 속도가 동시에 나올 가능성 높다. 정재마진 최근에 많이 오른 것은 역내에 있는 정유사들의 사고 소식이 많았다. 거기에다가 석유화학시장이 돌아오면서 나프타 가격이 좋다. 이것이 정재마진을 이끄는 요인이 있는데 약간 일회적인 부분들도 있고 소멸되면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2분기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 하반기 정유주 선전 기대

하반기에는 정유주들에게 대해 좋게봐도 괜찮겠다. 3분기 같은 경우 이익의 회복기, 4분기는 성수기의 본격적인 강세로 보면 되겠다. 역시 앞서서 언급한 대로 글로벌 경기회복세가 유가추이와 같이 할 것이고 변수가 있다면 미국,중국,유럽에서 시행된 정부정책들이 실제 메크로에 어떤 효과를 발휘할 것이냐를 봐야 하는데 만약에 이 부분이 실효성이 없이 나타난다면 4분기 쇼크가 다시 나올 수 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각국 정부정책을 눈여겨봐야겠다.

결국 정유주들의 실적은 국제유가에 실적이 출렁거릴 수밖에 없다. 이런 사업구조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결론적으로 없다.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정유업체들이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상품을 구매하기도 하고 헤지를 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상품구매 자체가 리스크가 높은 일이다. 따라서 대다수 정유업체들은 유가와 환율에 대한 노출도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두는 상황이다. 정유는 정확히 유가플레이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 정유주 '꽃중의 꽃'은?

정유주내에서는 SK이노베이션 가장 선호하고 있고 목표가 21만 원유지하고 있다. 선호하는 이유는 정유업종의 대표적인 종목이고 상대적으로 다른 업종들의 대비로 봤을 때 밸류에이션 메리트가 높기 때문이다. 또한 유가에 대한 플레이를 기대한다면 SK이노베이션 같은 경우 석유개발사업부가 있다. 유가가 오를 때 이익이 바로 좋아지는 쪽이기 때문에 주목 해야겠다. 전체적으로 업종전략은 3분기가 회복기이기 때문에 그런데 약간 조심스럽다. 따라서 보수적으로 매집하고 4분기가 경기 유가 방향성에 따라서 추가 매집을 하는 쪽으로 봐야 한다고 본다.

목표주가 21만원으로 분기당 6천억 정도 그 이상도 가능한 상황이다. 연간으로 보면 2.5조 최대 3조까지 갈 수 있는 영업이익 레벨이 되는데 그 수준 대비로 본다면 지금 시총이 14조 내외로 가고 있다는 것은 메리트있는 수준이라고 본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8-03 10:24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