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기타 메뉴
무료종목진단
씽 전문가방송

아이폰5냐 갤럭시S3냐…애플이 범한 '3가지' 실수?

▷오프닝벨


■CNBC 인사이트 

<앵커>
삼성과 아이폰을 다시한번 비교해 볼까요?

<기자>
네. 흥미롭게도 아이폰5를 평가하는 대부분의 IT 전문가들이 항상 삼성전자의 갤럭시S3를 언급했습니다.  스타인 역시, 이번 평가에서 삼성을 언급했는데요. CNBC 앵커가 "아이폰5를 보고 삼성전자의 엔지니어가 어떤 반응을 보일 것 같냐"는 질문을 던졌는데요. 스타인은 아이폰5는 주머니에 쏙 넣을 수 있는 사이즈 라서 놀랐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가 내놓는 제품은 일제히 사이즈가 너무 크다며 아이폰5는 작지도 크지도 않은 적당한 사이즈라고 평가했습니다.

<앵커>
삼성전자의 손을 들어준 월가 전문가는 어떤 언급을 했나요?

<기자>
애플의 아이폰5냐, 삼성전자의 갤럭시폰이냐를 놓고 열띤 토론이 진행됐습니다. 컴피스 소속 스트래트지스트는 애플을 삼성전자와 비교할 수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3는 출시 100일 만에 2천 만대라는 판매고를 기록했기 때문에 애플과 실적 차이가 크다는 설명입니다. 아이폰5는 출시 100일 동안 많이 팔려도 천 만대 기록에 불과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애플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에 뒤쳐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CNBC 주요내용]

<제임스 브렘/컴파스 수석전략가 및 컨설턴트>
아이폰이 내는 실적은 꽤 좋습니다. 하지만 삼성 갤럭시 S3가 보이고 있는 실적과도 수를 비교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첫 100일 동안 2천만대 판매라는 숫자는 매우 대단한 기록입니다. 하지만 애플은 NFC(근거리무선통신) 및 더 나아진 다른 앱을 아이폰 5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또한 iOS 6를 보게 되면 좋은 부분이 있지만 대단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애플이 실패한 다른 점은 외형과 관련이 있습니다. 한 가지로 널리 적용될 수 있도록 만든 것인데요. 시장에 있는 다른 경쟁사들은 다양한 폼팩터와 운영체제를 제공하여 거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애플보다 삼성이 더 많은 판매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 점은 확실히 하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애플이 좋은 행보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활동규모로 비교하면 안드로이드 마켓에 뒤쳐지고 있습니다. 괜찮은 실적을 내고 있지만 애플이 시장에 처음 진입했을 때의 굉장한 실적을 내고 있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 애플은 혁신자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애플은 혁신이 부재한 상태에서, 앱 개발에 대한 협력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앱 시장에서 앱 개발에만 주력하는 325개의 작은 협력회사들이 있는데, 애플은 작지만 유용한 더 멋진 앱에 대한 관심은 가지지 않고 페이스북 앱을 통합하는 것과 같은 큰 것에만 치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2-09-20 11:24



주요 시세

SBS CNBC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SSing 문자 한통으로 종목 진단을! #3698 (유료 1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