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금융

소상공인 맞춤 금융 상품 '봇물'…종류 살펴보니

SBSCNBC 입력 : 2014-05-07 15:09수정 : 2014-05-07 15:09

SNS 공유하기


■ 소상공인 시시각각

<앵커>
소상공인들에게 도움되는 정보를 다양한 분야에 걸쳐 취재, 보도하는 '시시각각 플러스' 코너입니다.

최근 소상공인 관련 지원정책 중 눈에 띄는 게 바로 금융인데요.

정부에서 직접 지원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시중 은행들이 독자적으로 소상공인 관련 상품들을 내놓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 소상공인 금융 지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취재 기자와 전화 연결합니다.

이석재 기자, 최근 시중 은행들이 내놓고 있는 소상공인 관련 대출상품들이 많다고 합니다.

인기도 높고요, 전반적인 상황 한 번 짚어볼까요?

<기자>
최근 시중은행들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 상품들을 집중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은행권으로서는 위험 경보가 울리고 있는 가계대출은 줄여야 하고, 기업대출에서는 마땅히 투자할 곳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다 보니 그동안 눈여겨보지 않았던 골목상권에 대해 관심을 돌린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각 은행들은 소상공인들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해 대출 한도와 수수료 감면 혜택은 늘리고 이자는 낮추는 맞춤형 전략을 통해 다양한 상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앵커>
여러 가지 상품들이 있겠지만 그중에 몇 개만 간추려 소개해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우리은행 먼저 볼까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우리은행은 지난 1월 골목상권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우리 동네 사장님 대출'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우리 동네 사장님 대출'은 신용등급에 따라 최저 연 4.85%의 금리(2014. 1. 7. 현재)로 최대 2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또한, 대출이 만기 됐을 때 목돈 상환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일일자동상환서비스'를 통해 매일 원금 일부와 이자를 갚아나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지난달 1일부터 서울시 전통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한 '서울장터 사랑대출'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200억 원 한도의 '서울장터 사랑대출'은 지난해 6월 체결되었던 '전통시장 다시 살림 공동협력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우리은행이 출연하고 서울신용보증재단의 담보 보증과 함께 서울시가 이자 일부를 지원하는 대출상품입니다.

<앵커>
그런데 은행권에서 직접 대출해주는 상품들은 사실 부동산 등의 담보가 있어야 하는데요.

여기서 소외되는 영세 소상공인들을 위한 금융지원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적지 않은 수의 소상공인들은 담보 부족으로 인해 금융거래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와 같은 영세 소상공인들의 금융 애로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청에서는 지난 2월부터 하나은행과 함께 1,200억 원 규모의 <금융기관 특별출연 협약보증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별도로 신한은행은 지난달 25일,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창업 예정자 및 사회적 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는데요.

신한은행은 서울신용보증재단에 50억원을 특별출연해 약 500억 원 규모의 신규 대출 한도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금융지원이 필요한 서울지역의 소상공인 창업 예정자와 사회적 기업들이 저금리 특례보증대출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프랜차이즈 사업을 많이 하시는데, 이런 분들을 위한 대출 상품이 있나요?

<기자>
 불안정한 고용상황과 베이비붐 세대들의 은퇴가 겹치면서 프랜차이즈 창업자본에 대한 수요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시중은행들은 프랜차이즈 예비 가맹 점주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랜차이즈론'을 다양한 상품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론'이란 브랜드 인지도와 사업 안정성 등을 고루 갖춘 우수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시중은행이 협약을 맺고 창업 점주들에게 저금리의 창업대출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대표적 상품으로는 신한은행의 '신한프랜차이즈론', NH농협은행의 '행복채움프랜차이즈론'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은행들은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개발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오늘 비록 모두 소개해드리지는 못했지만, 시중은행들에서는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소상공인들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라던가, 소상공인을 위한 특성화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석재 기자, 수고하셨습니다.

◆ 경제가 쉬워집니다! SBSCNBC 시시각각

[백브리핑 시시각각] 경제 핫이슈, 낱낱이 파헤쳐드립니다 (월-금 10시 방송)

[소상공인 시시각각] 생생한 우리동네 골목상권 이야기 (월-금 14시 방송)

[민생경제 시시각각] 똑소리 나는 소비 생활 지침서 (월-금 16시30분 방송)

입력 : 2014-05-07 15:09 ㅣ 수정 : 2014-05-07 15:09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