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시사

정크푸드 대명사 햄버거, '힐링푸드'로 진화하다

SBSCNBC 입력 : 2014-05-09 14:44수정 : 2014-05-09 14:44

SNS 공유하기


■ 김경란의 비즈인사이드

연간 1조원에 달하는 국내 햄버거 시장. 배가 출출해 간단히 먹거나, 함께 밥 먹을 사람을 구하지 못하면 가장 먼저 찾는 것이 바로 햄버거 가게가 아닐까 싶습니다. 

손만 뻗고 고개만 돌려도 어디서나 쉽게 만날 수 있는 것이 패스트푸드점인데요.      

하지만 고칼로리에 영양가 적은 정크푸드의 대표주자로 떠오른 '햄버거'. 성인병과 비만의 주범으로 손꼽히는 이 정크푸드는 마약처럼 끊기가 어렵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는데요.

이제 웰빙 트렌드에 맞춰 햄버거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오늘 맛과 건강, 이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수제 버거, 만나볼까요?

서울 강동구의 한 수제 버거 가게는 햄버거를 웰빙 푸드로 재탄생 시켰다는데요. 소문난 수제버거 맛을 보기 위해 설레고 벅찬 마음을 안고 찾아온 이곳, 빨리 먹어보고 싶어요!

그런데 신기하게 가게 안에는 중장년층 손님들도 꽤 볼 수 있었습니다. 독특한 메뉴들이 손님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고요.

[신혁 / 서울시 강남구 : 바쁠 때 가끔 먹어요.]

수제버거,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을까요? 매의 눈으로 똑똑히 지켜봤는데요. 

숯불에서 노릇노릇 구워지는 패티들. 그런데 일반적인 햄버거는 고기를 갈아서 패티를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런데 햄버거 위에 하나같이 통고기가 올려진 이곳의 수제 버거!

[리포터 : 안녕하세요. 제가 쭉 둘러보니까 여기 버거가 굉장히 독특해요. 수제버거 어떻게 만드는 건가요?]

[윤청아 / 카페버맥 직원 : 저희는 갈아 만드는 패티를 사용하지 않고, 양념에 재운 통고기를 직화로 구워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 패스트 푸드점과는 달리 주문 후 바로 조리하기 때문에 재료의 신선한 맛과 식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는데요. 뿐만 아니라 까르보나라, 연어 스테이크 등 시중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메뉴 구성으로 인기 만점이라구요.

일반적인 수제 버거는 시중에서 보통 점심 한 끼 값을 훌쩍 뛰어넘는 고가인 경우가 많죠? 하지만 이곳의 수제 버거는 비싸다는 인식을 깨고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들에게 건강한 한 끼 식사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나른해지는 오후, 출출할 때 먹으면 참 좋을 것 같죠? 아참 그리고 햄버거의 단짝친구 감자튀김은 이곳에서 직접 만든다고 합니다. 맥주와 함께 먹으면 그 맛이 더욱 일품이라네요!

[이지은 / 서울시 강동구 : 다른 버거랑 다르게 패티도 되게 안다져져 써가지고 맛도 담백하고 감자튀김 되게 맛있어요.]

[박선자 / 서울시 송파구 : 여기 버거는 연어버거 진짜 맛있어요. 저녁 때 우리 애기아빠랑 맥주마시러 가끔 오거든요. 여기는 맥주하고 버거하고 같이 취급을 하니까 좋은 것 같아요.]

[리포터 : 여기 속이 꽉 찬 것 보이시나요. 제가 한 번 먹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고기가 들어있어 그런지 정말 속이 알찼습니다! 둘이 먹다 하나 죽어도 모를 요 독특한 수제 버거는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최근 창업주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는데요.

[연재광 대표 / 카페버맥 : 다른 일반 패스트푸드 햄버거나 어떤 수제버거와는 다르게 식상하지 않고 좀 독특한 메뉴를 취급하고 있구요. 메뉴들의 콘셉트들을 보시면 보시다시피 닭갈비버거 라던지 또 양념갈비버거 이런 식으로 한국적인 맛을 추구한 부분이구요. 연어스테이크버거 까르보나라 이렇게 좀 특이한 부분도 있구요. 

또 이제 너무 특이한 것만 추구하지 않고 대중적인 맛도 동시에 추구하고 있어요. 저희가 이제 다음 달에 떡갈비버거가 새로 실시가 될 예정이구요. 현재 크리스피버거나 양념치킨버거와 같이 누구나 한번쯤 드셔보셨으면 한 익숙한 맛들도 추구하고 있구요. 보통 수제버거라고 하면 패티를 갈아가지고 뭉쳐서 구워낸 게 일반적인데요. 저희는 항상 국내산 돼지고기 등심과 닭고기 가슴살 만을 이용해 그릴에서 직화로 구워드려서 이제 페티로 내고 있는게 저희가게만의 특징이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요 특색 있는 수제 버거의 조리 비법 전수는 물론, 식자재 관리, 매장 운영 관리 등 자체 개발한 시스템을 꼼꼼히 알려준다는데요. 수제 버거 창업! 요식업 초보 창업자라도 쉽게 운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연재광 대표 / 카페버맥 : 일단 저희 가게같은 경우 장점으로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우리나라에서 흔히 햄버거라 하면은 패스트푸드 아니면 하이엔드급 비슷한 수제버거라고 인식되어있는데 저희 같은 경우에는 비싼 수제버거처럼 맛은 고급스럽게 내면서도 가격은 패스트푸드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님들에게 항상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구 있구요.

레시피적인 측면에서 다른 가게들 보다 비교적 간단한 레시피를 가지고 있어서, 초보자 분들도 또 요식업 쪽에 경력이 없으시더라고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유통구조같은 경우 모든 재료를 당일날 공수해서 당일날 제조해서 당일날 소진하는 방식으로 신선도를 최우선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현재 창업에 관심 있으시다면 은 저희 쪽으로 연락을 주시면은 언제든 제가 친절히 상담해 드리니까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햄버거. 오늘 새롭게 재탄생 된 웰빙 수제 버거를 만나봤는데요, 훌륭한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요 수제 버거로 오늘 출출한 배를 달래보시는 건 어떨까요?   

입력 : 2014-05-09 14:44 ㅣ 수정 : 2014-05-09 14:44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