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경제

[백브리핑] 내년 금연 시행…커피전문점, 대책 마련 '분주'

이형진 기자 입력 : 2014-12-16 10:59수정 : 2014-12-16 10:59

SNS 공유하기


■ 이형진의 백브리핑 시시각각

<앵커>
내년부터 커피전문점을 찾는 흡연자들은 실내에서 담배를 필 수 없게 되었는데요.

소비자들이 커피 한잔 마시면서 담배를 피기가 어려워지면서, 커피전문점들이 이에 맞춰 대책을 준비하느라 부산한데요.

국내 주요 커피전문점 가운데 탐앤탐스 마케팅 기획팀 이제훈 팀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이제훈 팀장님, 먼저 가맹점 가운데 흡연좌석이 설치된 비율은 어느 정도를 차지하고 있나요?

<이제훈 팀장 / 탐앤탐스 마케팅 기획팀>
이번에 이슈가 된 흡연실도 커피숍 내에 금연, 흡연구역이 모호했던 시절, 비흡연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아이디어에서부터 시작한 아이템이었습니다.

흡연실 좌석 확대는 훗날 비흡연자보다는 흡연자들에게 매장을 찾으시는 큰 이유가 되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전국 직영, 가맹 매장 411개 중 85.8%인 353개 매장에 흡연실이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앵커>
거의 다 흡연실이 설치돼 있다고 보면 되겠네요.

<이제훈 팀장 / 탐앤탐스 마케팅 기획팀> 
네.

<앵커>
또 하나, 현재 24시간 운영되고 있는 가맹점은 어느 정도 인가요?

<이제훈 팀장 / 탐앤탐스 마케팅 기획팀>
24시간 운영 매장은 올빼미 족을 위해 마련한 서비스 인데요.

최근까지 주요 커피전문점 중 가장 많은 비율을 가지고 24시간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24시간 운영 매장은 전국 매장 중 약 30%에 해당하는 120여개 입니다.

모든 매장을 전부 24시간 매장으로 운영하는 것은 아니며, 최초 매장 개설시 매장 상권과 고객 유동 흐름을 고려해 점주 선택 하에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앵커>
흡연좌석 유무에 따른 가맹점간 매출에 차이가 있는지, 의미있는 데이터가 확보돼 있나요?

<이제훈 팀장 / 탐앤탐스 마케팅 기획팀>
글쎄요, 매장 최초부터 상권과 방문 고객 성향, 매장 사이들을 점주님과 함께 고려해서 매장 구조를 설계한 부분이라서 흡연 좌석 유무 매장을 단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앵커>
일단 매출 차이에 대한 데이터는 없으시다.

<이제훈 팀장 / 탐앤탐스 마케팅 기획팀> 
네.

<앵커>
내년부터 가맹점에서 흡연할 수 없게 돼있는데, 본사에서는 가맹점에 흡연좌석을 갖추라는 공문을 보내셨는지요?

<이제훈 팀장 / 탐앤탐스 마케팅 기획팀>
올해 초부터 언론을 통해 다뤄져서 어떤 점주님들은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먼저 묻기도 하고요, 지난 9~10월부터 담당 수퍼바이저들이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 가맹점주에게 해당 내용을 설명해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12월 11일자로 직영, 가맹점에 흡연실 정책에 대한 공지를 전달하였는데요, 기존 흡연실을 개방하여 일반 즉 비흡연 좌석으로 개선 활용하거나 흡연부스와 같이 흡연만 하는 공간을 별도로 공사하는 설치 방법 등을 선택하도록 안내하고, 슈퍼 바이저별로 각 매장별 활용 개선에 대해 각 점주님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흡연좌석을 다른 것으로 바꾸신다는 이야기 잖아요?

80%정도의 가맹점이 흡연 좌석을 설치하고 있다는데, 추가 인테리어 공사가 불가필 할 것인데 관련 비용 어느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까?

<이제훈 팀장 / 탐앤탐스 마케팅 기획팀>
매장 마다 흡연실 크기가 다르고, 환기시설의 별도 설치에 따른 차이가 있어 평균 비용을 산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매장별로 바이저 분들께서 공사 진행 또는 예정 매장을 취합하고 있어 어찌되었든 매장에 최대한 부담이 적은 방향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앵커>
아무리 생각해도 가맹점에서는 흡연실을 설치하려면 비용 때문에 난색을 표할텐데 가맹점과는 어떻게 입장을 조율하고 계십니까?

<이제훈 팀장 / 탐앤탐스 마케팅 기획팀>
어려운 마음이 있지만 본 사항이 정부의 지침사항이기 때문에 저희와 저희 점주님들께서도 따라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브랜드만 없애는게 아니라 모두 해야만 하는 만큼, 점주님들께서도 순응해 따르려는 것 같습니다.

<앵커>
그래도 커피를 마시면서 흡연하는 남성 소비자들이 많은 편인데요, 이들을 위한 향후 서비스 대책은 어떻게 마련하고 계십니까?

<이제훈 팀장 / 탐앤탐스 마케팅 기획팀>
저희 커피전문점을 가장 많이 찾으시는 코어타깃은 2030 여성분들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남성 고객 분들도 많이 찾으시기는 하시지만 그렇다고 이분들이 모두 흡연을 하시는 것도 아니고요.

흡연할 곳을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마치 화장실이 어디인지 여쭤보시는 분들께 안내해 드리는 것처럼, 매장의 외부 또는 인근 흡연가능 지역을 적극적으로 안내하며 고객님들께 최대한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입니다.

<앵커>
가맹점들이 기존 구조를 바꾸는 것, 거기에 드는 비용이 가장 문제가 되겠네요.

지금까지 이제훈 탐앤탐스 마케팅기획팀장이었습니다.  

입력 : 2014-12-16 10:59 ㅣ 수정 : 2014-12-16 10:59

이형진기자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