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금융

펀드VS변액유니버셜, 성공 투자를 위한 당신의 선택은?

SBSCNBC 입력 : 2015-03-16 16:01수정 : 2015-03-16 16:04

SNS 공유하기

이미지
[키움에셋플래너 이병우 팀장]

종합 주가 지수 2000 포인트 시대의 빗장을 연 일등공신으로는 단연 적립식펀드와 변액유니버셜 상품을 꼽을 수 있다. 이 두 가지 상품은 차이점과 유사점이 많다. 서로의 특징,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해야 목적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다.

이미지
▶ 좋은 투자 상품을 고르는 기준, 뭘까?

첫째, 투자기간이다.

“펀드와 변액유니버셜, 뭐가 더 좋을까요?” 종종 듣는 질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목돈이 필요한 시기에 따라 투자 기간을 정하고 맞는 상품을 택하는 것이다. 즉 펀드는 중기투자, 변액유니버셜은 장기투자를 위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주식형 펀드는 중기(3~7년) 투자에 적합한 특성을 갖고 있고, 변액유니버셜은 10년 이상 즉 장기 투자해야 하는 만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연성을 갖고 있다.

둘째, 펀드변경기능, 투자의 유연성이다.

포스코는 원재료를 수입해 철강을 제조하는 세계적인 회시다. 그런데 자원 고갈, 수요 증가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한다면 포스코의 주가는 오를까, 내릴까? 비용 증가로 인한 영업이익 감소는 주가 하락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그럼 어떻게 해야 포스코에 투자한 자산을 지킬 수 있을까? 방법은 간단하다. 석유•구리•금•니켈•축산물•곡물•탄소 등 각종 1차 산업과 2차 산업의 원료가 되는 상품시장에 투자하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펀드 투자자의 선택은 해약, 환매이고, 변액유니버셜 투자자의 경우 펀드전환 기능을 이용해 투자 대상을 변경할 수 있다. 이는 두 상품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엄브렐라 펀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펀드는 가입시점에 투자 대상이 고정되기 때문에 투자에 유연성이 부족하고, 변액유니버의 경우 경기 변동에 따라 주식형, 채권형 등 투자 대상을 변경할 수 있다. 경기 사이클에 맞춰 2~3년에 한 번씩 펀드를 바꿀 수 있다면 굳이 3천 포인트를 넘어서는 대세 상승 장을 기다리지 않아도 수익률을 관리할 수 있다. 좋은 상품이 존재할까? 아니다. 개인의 상황과 투자 목적에 맞는 적절한 상품이 있을 뿐이다.

▶ 1천 900만원의 수수료. 과연 더 합리적일까요?

“변액유니버셜. 수수로를 엄청나게 뗀다던데..?”

최근 변액유니버셜의 초기사업비 관련 내용이 방송에 나온 이후 개인투자자들은 변액유니버셜의 투자성에 의구심을 갖기 시작했다. 높은 사업비 때문에 변액유니버셜은 투자 가치가 없는 상품이 맞는지, 짚어보자.

20년간 월 100만 원 투자, 수익률 10%로 계산하면 펀드평가액 7억 6천이다. 2.5%란 국내 주식형펀드 평균 수수료로 계산하면 1천 900만 원이 연간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가 된다. ‘투자 원금’이 아닌 ‘원리금’에 수수료를 부과하는 후취식 공제의 단점은 장기투자에서 이처럼 수수료가 비대해 진다는 사실이다.

변액유니버셜의 경우 10년이 지나면 운용 수수료만 남는 방식으로 바뀐다. 펀드로 치면 3가지 기본 수수료 중 운용 수수료만 남는 방식으로 바뀌기 때문에 특별계정 수수료, 기타 수수료를 고려하면 변액유니버셜 수수료가 후취식 펀드에 비해 현격히 줄어든다.

과거, 변동성이 큰 증시를 보호하기 위해 ‘주식매매차익’은 비과세를 유지해왔다. 이 비과세원칙은 우리나라 주식에만 해당되는 예외 규정이다. 해외펀드는 매년 펀드수익에 이자소득세를 부과한다. 곧 국내 주식을 사고 팔 때 생기는 수익금에도 세금이 붙는 시점이 올 것이라 예상하지만, 적어도 지금은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다. 변액유니버셜의 경우, 10년 과세기간을 벗어나면, 그 이후로는 어떤 추가 입금이나 인출이 발생해도 이자 소득 여부를 떠나 비과세 적용된다. 아직도 펀드가 더 합리적인 투자라고 자신하는가? 초기 사업비라는 단점을 감안하더라도 장기투자에 변액유니버셜 보다 큰 장점을 가진 상품이 한국에는 없다.

■ SBSCNBC에서는 키움에셋플래너와 함께 월~금 라이브 머니 방송의 재무상담 머니Q(오후 15:30) 코너를 통해 재무설계, 보험, 재테크 등에 대한 내용을 실사례 중심으로 실시간 무료 재무상담을 해주고 있다. 또한 문의전화 (1800-5881)를 통해서 무료로 실시간 상담을 받아 볼 수 있다.  

입력 : 2015-03-16 16:01 ㅣ 수정 : 2015-03-16 16:04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펑튀는 기업뉴스
민앤지 휴대폰간편입력 이벤트 자유이용권S 선착순 300명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