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산업

[자수성가 CEO] '자수성가 끝판왕'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

[블루베리 시즌3] '자수성가 신화'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

SBSCNBC 입력 : 2016-05-12 16:40수정 : 2016-06-01 17:03

SNS 공유하기


■ 정지영의 블루베리 - CEO 랭킹쇼

◇ 1위 -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  

영웅의 대명사가 된 유럽의 정복왕 나폴레옹. 2014년, 나폴레옹의 모자가 경매에 나오면서 세계인의 관심을 샀는데요. 낙찰가는 모자 경매 가격 사상 최고액인 무려 26억원! 가격과 함께 화제가 된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낙찰자가 바로 한국인이라는 건데요.

거금을 들여 모자를 손에 넣은 주인공, 하림그룹의 김홍국 회장입니다. 평소 "불가능은 없다"는 나폴레옹의 정신을 높이 샀다는 김홍국 회장. NS홈쇼핑, 올품, 선진, 팜스코, 주원산오리, 디디치킨, 멕시칸치킨, 선진, 그린바이텍, 팬오션 등 하림그룹을 계열사 58개, 자산규모는 9조원대에 달하는 기업으로 키워냈는데요. 2016년에는 카카오, 셀트리온 등과 함께 대기업 집단에 새로이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하림그룹 하면 많은 분들이 닭고기를 가장 먼저 떠올리실 겁니다. 하지만 하림은 닭고기 뿐 아니라, 가축 사료부터 농장, 육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농축산 사업 부문 전 단계를 아우르는 수직 계열화를 이룬 기업인데요. 

심지어 농축산 제품을 유통하기 위해 NS홈쇼핑을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양계장에서부터 시작한 작은 사업체가 자산규모 9조원대의 대기업으로 성장하는데 걸린 시간은 단 30년. 더욱 놀라운 것은 하림그룹을 세운 김홍국 회장이 맨손으로 자수성가를 이룬 인물이라는 겁니다. 김홍국 회장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좀 독특합니다. 

초등학생 시절, 외할머니가 주신 병아리를 닭으로 키워서 팔며 사업에 흥미를 갖게 된 겁니다. 병아리를 닭으로 키워 팔고 그 돈으로 다시 병아리를 사서 키우기를 반복한 결과, 고등학생 때에 이미 닭 4천마리와 돼지 30마리를 기르는 사업가로 성장! 뛰어난 사업수완을 바탕으로 하림을 설립하게 된 겁니다.

김홍국 회장은 기회가 왔을 때, 제대로 잡는 승부사적 감각이 남달랐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아시안게임과 서울올림픽이 개최되면서 양념치킨 체인점들이 급속히 늘기 시작했는데요. 1986년, 하림식품을 설립하며 양계장에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 김홍국 회장. 닭고기 수요가 급증하던 치킨 열풍 시기에 편승하며 하림의 사업을 급성장 시킬 수 있었던 겁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하림그룹을 만든 가장 핵심 전략은 김홍국 회장의 삼장 통합 경영입니다. 삼장 통합 경영이란, 농장에서의 가축 사육부터 공장에서의 육제품 가공, 시장에서의 유통과 판매까지 모두 아우르는 사업 모델을 말하는데요.

불필요한 중간마진이 사라지면서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받아보게 하겠다는 전략이었던 겁니다. 김홍국 회장이 통합 경영 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바로 인수합병인데요. 사료 기업부터 오리와 돈육 전문 기업등을 인수하며 사업을 다각화하는 동시에 계열사 간의 시너지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거침없는 인수합병 행진으로 하림그룹을 키워 나가던 김홍국 회장. 의외의 행보를 보이기도 했는데요.

김홍국 회장이 직접 나서 해운, 물류 기업인 팬오션 인수전에 뛰어들었고, 결국 인수에 성공한 겁니다. 그러나 해운업이 장기 불황에 빠진 상황에 축산업 회사인 하림그룹이 해운사 인수에 나서자, 의문과 함께 무모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는데요.

부정적인 여론에도 불구하고 김홍국 회장이 팬오션 인수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데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하림그룹의 전체 매출 중 1/4 가량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사료 부문인데요.

팬오션을 인수는, 사료 원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운송비를 절감하고 안정적인 운송책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이었던 겁니다. 하림그룹은 팬오션 인수로 자산규모가 5조원 가량에서 9조원대로 급등하며 대기업 반열에 들게 됐는데요. 김홍국 회장은 팬오션을 통해 하림그룹을 글로벌 곡물 유통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히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정지영의 블루베리 시즌3 '1조원 신화를 이룬 자수성가 CEO BEST 6' 풀영상 보러가기         

입력 : 2016-05-12 16:40 ㅣ 수정 : 2016-06-01 17:03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어퍼컷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