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산업

최신 VR 기술의 향연…'VR Summit' 기대감 증폭

글로벌 업체들의 VR 기술 체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

온라인 뉴스팀 기자 입력 : 2016-05-26 10:54수정 : 2016-05-26 10:54

SNS 공유하기

이미지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최근 경쟁적으로 VR기기를 최신폰과 함께 출시하면서 가상현실 기기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일부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집중돼 있는 VR 시장은 앞으로 첨단 기술과 결합돼 의료나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이유로 벌써부터 업체간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미 글로벌 업체 애플은 VR 관련 다양한 기기들을 개발 및 출시하고 있으며, 구글과 페이스북도 VR과 관련된 사업부를 신설하는 등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와 관련 오는 6월 국내에도 관련 국제 순회행사가 개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전 세계가 집중하는 첨단 기술분야, 가상현실 분야 세계 최초 국제 순회행사인 VR Summit가 바로 그것이다.

VR Summit는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이 참가해 현란한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서비스를 선보인다. 관계자는 "사실 VR이 요즘 화두가 되고 있지만 업체별 VR 기기 서비스와 퀄리티를 직접 체험하거나 비교해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라며 "이번 행사에는 다양한 VR 관련 검증된 업체들이 참여할 예정이라 가상현실이 선사하는 환상적인 기술과 서비스들을 체험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행사에 참여하는 대표적인 기업들은 먼저 아우디, 폭스바겐 등 다국적 기업의 광고와 마케팅을 VR/AR 콘텐츠로 제작한 스타트업 기업, INTERACTIVE LAB(인터렉티브 랩) 등이다. 인터렉티브 랩은 러시아의 대표적인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 업체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멀티터치테크놀로지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인상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인터렉티브 랩 의 대표인 블라드 노비코브(Vlad Novikov)는 "한국에서도 V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본 행사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자들과의 만남을 기대한다"며 행사참가에 대한 기대감을 밝히기도 했다.

국내 업체로는 LG전자가 참여한다. LG 엔시스 안무정 부장은 이번 VR Summit 참가와 관련 "VR은 3D, UHD와 전혀 다른 영상혁명으로 다가오고 있다"면서 "새로운 기술이 상업적으로 정착되고 지속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기술의 성숙과 사회적 공감대도 함께 필요하다. VR열기를 유지하기 위해서 산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재미있고 가치있는 콘텐츠 제작이 우선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는 미국 투자기업(3DR Fund) 대표이자 공동주최자인 Alan Meckler 회장이 참가한다. Alan Meckler회장은 은 지난 1993년도에 VR Summit을 론칭하며 가상현실분야의 전망과 잠재력을 파악하고 있는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그는 “90년대에 VR Summit을 개최할 당시에는 관련 업체가 매우 적었지만, 지금은 대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들이 VR 분야에 뛰어드는 등 해당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국 업체들의 경우 창의적인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보유해 해외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며 이번 대회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 밖에도 이번 VR Summit에는 VR기술을 이용하여 실제 PTSD환자를 치료하는 실험에 성공한 Albert Skip Rizzo 박사, 세계적인 게임 전문 자문/분석 기업인 SuperData Research의 VR전략 본부 본부장인 Stephanie Llamas도 참여할 예정이라 더욱 눈길을 끈다.

한편 킨텍스에서는 VR Summit와 함께 로봇, 드론 등 첨단 기술분야인 Robo Universe(로보 유니버스)도 동시 개최한다. 2016 로보 유니버스는 로봇과 관련된 산업 분야의 제조사, 기술 개발자, 대기업, 스타트업, 정계, 학계 전문가, 벤처캐피털 등의 관계자가 대거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최첨단 기술들의 향연이 될 VR Summit과 로보 유니버스에 대한 관계자들의 이목과 함께 미래사회를 바꾸게 될 첨단 기술 VR에 대한 관심이 앞으로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입력 : 2016-05-26 10:54 ㅣ 수정 : 2016-05-26 10:54

온라인 뉴스팀
온라인 뉴스팀기자 다른기사 우리 집 커피머신, 저렴하게 구매하는 비결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어퍼컷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