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경제

[이슈진단] 中 A주 MSCI 신흥지수 편입…국내 영향은?

SBSCNBC 입력 : 2017-06-21 11:09수정 : 2017-06-21 11:53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이슈& '이슈진단' - 안유화 성균관대 중국대학원 교수

앞서 살펴보셨지만, 중국 본토에 상장된 중국A주가 4수 끝에 MSCI 신흥시장지수 편입에 성공했습니다. 그동안 중국 당국은 A주를 MSCI 신흥시장지수에 편입하기 위해 전방위 노력을 기울여왔었는데요. 

MSCI 신흥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자금이 약 1조5천억달러에 이르는 만큼, 중국A주의 포함 여부는 중국증시는 물론 국내 주식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큰 이슈였죠?

오늘 첫번째 이슈에서는 중국의 MSCI 편입의 의미와 우리시장에 미치는 영향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Q. 중국 본토에 상장된 이른바 A주(중국A주)가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MSCI) 신흥시장지수 편입에 성공했습니다. 결과 어떻게 보셨나요?

Q. 중국A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어떤 시장인가요?

Q. MSCI가 그간 중국 A주의 MSCI EM 지수 편입을 거절해왔고요. 중국 당국은 끈질기게 편입시도를 해왔어요. 심지어 지난 3년간 개선 조치를 단행하기도 했는데요? 이유가 뭘까요?

Q. 중국 관점에서요. 중국A주가 MSCI EM에 편입되면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 겁니까? 

Q. 중국A주의 MSCI  편입이 한국증시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합니다.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최악의 상황으로 22조원의 자금 유출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있어요. 어떻게 보세요?

Q. 중국A주가 MSCI EM 지수에 편입됐는데요. 그렇다면, 한국증시에서는 어떤 업종에서 자금 유출을 보일까요?

Q. MSCI는 우리나라 증시에 대해서는 별도의 언급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중국A주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이머징 지수 내에서 한국 비중은 계속해서 감소하는 부담을 안고 가야할텐데요. 우리도 대안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Q. 좀 큰 흐름에 봤을때요. 중국 주식시장은 올해 가장 이질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시장 중 하나입니다. 주요국 상승세에서 소외된 이유 어디에 있을까요?

Q. 중국증시와 위안화 가치 폭락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패닉에 빠진 '차이나 쇼크'가 이달로 2주년을 맞았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중국 경제와 시장에서 '태풍의 눈'이 될 부채 급증을 우려하기 시작했는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Q. 중국 주식, 매력적이라고 봐야할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7-06-21 11:09 ㅣ 수정 : 2017-06-21 11:53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어퍼컷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