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경제

[핫이슈키워드] 240번 버스·김명수·아이폰X

손석우 기자 입력 : 2017-09-13 09:49수정 : 2017-09-13 09:49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이슈& '핫 이슈 키워드'

◇ 240번 버스

시내버스 240번이 온라인 상에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연합뉴스의 기사입니다.

240번 운전기사가 어린아이가 먼저 내린 상태에서 미처 내리지 못한 엄마를 태운 채 그대로 출발하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지난 11일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게시판에 항의 글이 올라오면서 파문이 커졌는데요.

해당 글이 SNS와 인터넷 공간을 통해 급속도로 퍼지자 서울시가 진상조사에 나섰습니다.

시의 CCTV 분석과 버스기사가 제출한 경위서 내용을 종합하면 버스기사는 퇴근 시간대 버스가 매우 혼잡해 출발 후에야 뒤늦게 상황을 파악한 것으로 보인다고 기사에서는 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규정을 위반한 것은 아니므로 버스회사와 운전기사 처벌이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버스기사에 대한 비난 여론이 강하게 일자 해당 버스기사의 딸이 반박 글을 올려 인터넷이 다시 한 번 뜨겁게 달궈지기도 했는데요.

버스기사는 어머니와 아이에게 사과하기로 했습니다.

◇ 강릉 10대 폭행

국민일보 기사입니다. 큰 파문을 일으킨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의 가해자 1명이 구속된 데 이어 이번에는 강릉에서 발생한 10대 청소년 집단폭행 사건 주범 3명 중 17살 A양 등 2명이 구속됐습니다.

서호원 영장전담 판사는 "일정한 주거가 없고, 소년이지만 구속해야 할 부득이한 사유가 있다"고 영장 발부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A양 등 6명은 지난 7월 17일 새벽 강릉 경포 해변에서 B양(17)을 주먹과 발로 무차별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현행 소년법은 미성년자에 대해 부득이한 사유가 없을 경우 구속영장을 발부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요.

국민적 공분을 산 10대 청소년들의 집단폭행 사건에 법원이 '엄벌주의'로 대응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 김명수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이틀째 인사청문회가 오늘 진행됩니다.

야당은 어제에 이어 김 후보자의 우리법연구회 및 국제인권법연구회 활동 전력을 문제 삼으며 정치 편향성을 집요하게 문제 삼을 것으로 예상되고요.

이에 맞서 여당은 김 후보자가 '사법개혁의 적임자' 임을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 김중로

국민일보 기사입니다. 김중로 국민의당 의원이 어제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은발'을 언급했는데, 여야 의원들간 말다툼까지 벌어졌습니다.

김 의원이 강 장관을 단상으로 불러 "하얀 머리가 멋있다. 여성들의 백색 염색약이 다 떨어졌다고 한다"며 "그렇게 인기가 좋다. 저도 좋아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외교가 그렇게 잘 돼야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게"라고 덧붙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여성 비하라며 "사과하라"고 항의했고, 김 의원은 "뭘 사과하란 거냐. 좌중에서 떠들지 말라"며 사과 요구를 일축했습니다.

논란이 확산되자 김 의원은 결국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며 강 장관에게 사과했습니다.

◇ 태풍 탈림

연합뉴스입니다. 초강력 허리케인 '어마'가 미국을 강타했는데요.

이번엔 중국을 강타할 것 같습니다.

올해 들어 발생한 태풍 중 가장 강력한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이 북상 중이어서 중국 동남부 일대 수십만 명이 대피하고 있다고 합니다.

탈림은 최대 풍속이 시속 220㎞를 넘어서 허리케인 '어마'와 맞먹는 위력이라고 합니다.

◇ 아이폰X

지디넷코리아 기사입니다. 애플의 새 전략 스마트폰이자 아이폰 출시 10주년 스마트폰인 '아이폰X(텐)'이 베일을 벗었습니다.

뚜껑을 열었더니 루머와 대부분 일치했다고 기사에서는 전하고 있는데요.

'아이폰X(텐)'은 제품에 물리적 홈버튼을 없애고 가상 홈버튼을 구현했습니다.

그리고 안면을 인식해 잠금을 푸는 페이스ID, 아이폰 사상 처음으로 OLED 디스플레이를 채택했습니다.

팀 쿡 최고경영자는 "아이폰X은 다음 애플의 10년을 보여줄 제품"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7-09-13 09:49 ㅣ 수정 : 2017-09-13 09:49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어퍼컷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