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증권

[이슈진단] SK하이닉스 최고가 행진 이어지나

SBSCNBC 입력 : 2017-09-14 10:18수정 : 2017-09-14 11:39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이슈& '이슈진단' - 전화 연결 : 노근창 현대차투자증권 센터장

주식시장에서는 관련 이슈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전문가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현대차투자증권 노근창 센터장입니다.

Q. 도시바의 메모리사업부 매각, 8개월 정도 이야기 끌어왔습니다. SK하이닉스, 그간의 주가 움직임은?

사실은 SK하이닉스보다는 3분기 4분기 메모리 부분이 계속 오른다는 실적 기대감이 더 큰 것 같고요.

도시바 인수권 때문에 수차례 저희가 도시바를 방문해서 상황 점검을 했습니다.

그런데 보니까 일본 정부의 입장도 있고 해서 한미일 연합의 MOU는 체결했지만 도시바 웨스턴디지털하고 또 그걸 열어놨거든요.

설령 하이닉스 컨소시엄이 인수하더라도 하이닉스가 영향권을 행사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구도라는 상황이죠.

Q. 시장에서는 SK하이닉스가 참여한 한미일연합이 최종적으로 도시바를 인수하게 될 가능성 어느 정도로 보고 있습니까?

저희는 5대 5 정도로 보고 있고, 도시바도 지금 계속해서 뛸 자체를 이렇게 표현하면 그렇지만 깔끔하게 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도시바도 도시바 반도체에 대한 지분을 일정부분 가져가고 싶어 하고 일본 정부도 한국이나 특히 대만 쪽 기술유출에 대한 것을 상당히 막고 싶고 그런데 여기에 애플까지 가세해서 웨스턴디지털이 만약에 인수하면 애플이 웨스턴디지털에 낸드플래시를 차지하지 않겠냐는 그런 이상한 루머까지 돌아서 이번 딜은 제가 봤을 때 끝나야지 끝날 것 같습니다.

그다음까지는 확신을 하기는 너무 우리 딜이 정상적인 딜하고는 너무 이상한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Q. 인수 결정에 따라 주가 영향은 어떻게 될 것이라 생각하나요?

제가 봤을 때는 인수했을 때 주가가 조금 오를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적은 지분을 가지고 높은 기술을 가진 회사와 같이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니까요.

그렇지만 인수를 안 하더라도 크게 나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큰 주도권을 안 갖고 있다면 인수를 하면 약간은 오를 것 같고 인수를 안 하면 주가는 무덤덤할 것 같고, 오히려 지금은 도시바가 지분이 없어서 투자를 못 하고 있거든요.

방향이 결정이 안 됐기 때문에 오히려 점점 늦어지면 질수록 삼성전자와 하이닉스한테는 오히려 공급관점에서 우호적이지 않을까 이런 생각입니다.

Q. 뿐만 아니라 실적 전망도 긍정적입니다. 3분기 실적 어느 정도로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현재까지 리포팅을 3.6조 정도로 예상을 했는데, 최근에 메모리 가격이 오르고 있어서 아마 상이하는 실적이 3분기에 나올 것 같고 4분기는 저희가 봤을 때는 거의 3.9조 정도까지도 영업이익이 나오지 않을까 전반적으로 실적은 반도체라는 것은 가격이 오르면 바로 실적에 탄력적으로 개선이 되기 때문에 여전히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는 메모리 가격을 올리고 있다.

그래서 실적은 저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실적이 당분간은 나올 것 같습니다.

Q. 반도체 업종, 슈퍼 사이클 이야기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데요. 긍정적인 분위기 당분간 이어진다 이렇게 봐도 될까요? 

저희는 최소 2018년 말까지는 이어질 것 같고요.

2019년부터는 이제 새로 형성된 공급 페타가 있기 때문에 2019년은 공급상에 일신이 있을 것 같아요.

그 이상의 수요증가가 있으면 2019년에도 수요공급은 균형을 잡을 것 같고 최소 2018년까지는 공급 부족 현상이 이어질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7-09-14 10:18 ㅣ 수정 : 2017-09-14 11:39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어퍼컷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