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글로벌

[이슈진단] ‘美 금리인상’ 韓이 주목해야 하는 이유?

SBSCNBC 입력 : 2018-03-22 09:32수정 : 2018-03-22 09:48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이슈& '이슈진단' - 김영익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시장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또 인상했습니다. 연준은 올해뿐 아니라 내년에도 금리를 3차례로 인상하기로 했는데요. 한미 기준금리도 10년 만에 역전됐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파장과 앞으로의 우리의 대응방안 살펴보겠습니다.

Q. FOMC 회의가 뭔가요? 특히, 이번 FOMC 회의는 시작 전부터 전 세계의 이목이 주목됐었는데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Q. 본격적인 이야기 나눠볼까요? 오히려 금리를 안 올렸다면 시장에서 이상하게 인식됐을 것 같은 3월 FOMC, 역시나였죠. 금리를 올렸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이번 FOMC 어떻게 보셨습니까?

Q. 이번 기자회견에서 주목할 만한 내용이 있었나요?

Q. 금융시장에선 어떻게 반응했는지 궁금한데요. 미국증시와 달러, 국채금리 움직임은?

Q. 전임 옐런 체제는 지난해부터 내년까지 '3년간 매년 3차례씩 금리 인상을 단행한다'는 기본 방침을 내세우지 않았습니까? '파월 체제'의 긴축 행보도 이러한 옐런의 스텝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Q. 미국이 기준금리를 단일금리로 하지 않고 범위를 설정하고 있는데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또한, 언제까지 계속될 것 같습니까?

Q. 사실 많은 분들이 미국의 금리인상의 횟수가 뭐가 중요하냐고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Q. 앞서 언급이 나왔지만 이번 인상으로 미국의 기준금리는 한국을 역전했습니다. 파장 클까요?

Q. 사실 미국이 한국의 정책금리를 역전하는 것이 처음은 아니죠?

Q. 자연스럽게 한은으로 시선 돌려볼까요? 어제(21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두 번째 임기를 위한 국회 인사청문회에 나왔습니다. 많은 이야기가 나왔죠. 총체적으로 분석해본다면 우리나라 금리인상 스케쥴 어떻게 전망하시는지요?

Q. 그런 가운데 미국의 금리인상에도 많은 아시아 국가들은 당분간 현재의 통화정책 기조를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후폭풍을 우려했던 과거와는 다른 분위기인데 신흥국들, 금리인상을 주저하는 것이나 미루는 것, 이런 행보들 어떻게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Q. 우리나라 기준에서 현 시점에서 주목해야 할 변수나, 돌발악재들 어떤 것들이 있겠습니까?

Q. 마지막으로요. 금융시장에 오래 계셨으니, 한말씀 해주시죠. 올해 유망한 투자처는 어디일까요? 주식시장 참여자나 대출을 받으신 분들에 대한 조언이 있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03-22 09:32 ㅣ 수정 : 2018-03-22 09:48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