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경제

[핫이슈키워드] 노란 리본·조현민 음성파일·댓글 조작·드루킹

손석우 기자 입력 : 2018-04-16 09:56수정 : 2018-04-16 09:56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이슈& '핫 이슈 키워드' 

◇ 노란 리본

4월 16일 오늘 첫 키워드는 '노란 리본'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았습니다.

4주기를 맞아 경기도 안산 정부합동분향소에서는 추도식이 열립니다.

주요 포털 사이트와 SNS에는 세월호 참사를 상징하는 노란 리본이 올라왔고 추모글들 역시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 세월호 진실

문재인 대통령은 세월호 4주기를 하루 앞둔 어제(15일) 페이스북을 통해 세월호의 진실을 끝까지 규명하고 미수습자 수습도 계속해 나가겠다는 메시지를 발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의 완전한 진실 규명을 다짐합니다. 선체조사위와 세월호 특조위를 통해 세월호의 진실을 끝까지 규명해낼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 조현민 음성파일

한진그룹 대한항공 오너 일가의 거듭되는 갑질 논란이 또 도마 위에 올랐죠.

광고대행사 직원에게 컵에든 물을 뿌려 논란에 휩싸인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입니다.

논란이 확산되자 베트남으로 휴가를 떠났던 조 전무가 어제 새벽에 귀국했는데요.

오마이뉴스 보도에 의해 이른바 '조현민 음성파일'이 공개되면서 이번 사태는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조현민 전무의 폭언과 갑질이 일회성이 아니라 일상화 되어 있다는 의혹으로 번진 것이죠.

음성파일에는 조 전무로 추정되는 인물이 대한항공 직원들에게 폭언과 고성을 지르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경찰은 조 전무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고, 조 전무는 조만간 사과 기자회견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조현민 전무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걷잡을 수 없습니다.

◇ 댓글 조작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당원의 댓글 조작 의혹 역시 현재 온라인을 달구는 핫이슈로 등장했습니다.

현재까지는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 모 씨가 댓글 작업을 주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죠.

경찰은 드루킹과 김경수 의원과의 관계를 확인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 드루킹

이번 댓글 조작 의혹 사건에서 핵심인물이 바로 '드루킹' 입니다.

온라인 진보 논객으로 알려져 있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터진 직후에 활발히 활동을 시작합니다.

드루킹에 대한 온갖 확인되지 않은 소문들이 퍼지고 있는데요.

김경수 의원에게 청와대 행정관 자리를 요구했다가 거절당했다는 보도도 있었고요.

자신의 지인을 인사청탁했다고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체포되기 직전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2017년 대선 댓글부대의 진짜 배후가 누군지 알려줄까? 라는 글을 남기기도 해 의문을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 평화 새로운 시작

세번째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청와대가 정상회담 표어를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평화, 새로운 시작' 입니다.

“11년 만에 이뤄지는 남북 정상 간 만남이 평화의 시작이기를 기원하는 국민 모두의 마음을 표어에 담았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밝혔습니다.
  

입력 : 2018-04-16 09:56 ㅣ 수정 : 2018-04-16 09:56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