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경제

반려견도 유치원 간다…‘펫팸족 천만시대’ 반려동물 시장규모는?

SBSCNBC 입력 : 2018-05-23 10:24수정 : 2018-05-23 10:24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이슈& '생활경제' - 박연미 경제평론가

혹시 반려동물이 유치원에 다닌다는 이야기 들어본 적 있나요? 실제로 본적은 없지만 들어본적은 있습니다. 아무래도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이 혼자 있는 시간을 대비해 유치원을 보내거나 그러지 않을까요? 최근 애견 유치원, 애견 호텔, 애견 스파 등 이색적인 풍경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정의달을 맞아 가족같은 반려동물에게 선물을 주기도 하면서 매출도 껑충 뛰었다고 하는데요.  인기 상승 중인 우리나라 펫 산업에 대해 전문가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Q. 평론가님, 먼저 질문드리겠습니다. 혹시 반려동물 좋아하시거나 키우십니까?

Q. 최근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5명 중 3명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반려동물의 시장규모는 어느 정도입니까?

Q. 가정의달에는 가족들을 더 많이 챙기고 선물을 주거나 하기도 하는데요. 요즘에는 반려동물의 선물도 많이 챙긴다고요? 어린이날이 '개린이의날'이라고 불릴 정도인데 반려동물 선물로는 어떤 것이 인기가 있고 얼마나 많이 팔렸나요?

Q. 이렇게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이 다양한 업계의 주요 키워드로 주목받기도 하는데요. 반려동물 산업에 이색적으로 변한 것들도 있을 거 같아요?

Q. 최근에 기사나 여러가지 이야기를 들어보니까요. 우리집 강아지는 유치원에 간다, 여행 가기전에 강아지는 호텔에 맡긴다 등 다소 생소한 이야기들을 하시던데요. 실제로 반려동물의 유치원이나 호텔의 수요가 많이 늘었나요?

# 애견 유치원 관계자 인터뷰

아무래도 반려동물 유치원, 호텔 등이 생소하기도 하고 또 우리집 강아지나 고양이도 보내볼까? 이런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저희가 애견 유치원에 직접 연결해 궁금한 점을 몇가지 여쭤봤는데요. 들어보겠습니다.

- Q. 강아지 유치원의 가격은?

일단은 5kg 미만 같은 경우에는 3만원이시고요, 24시간 기준으로 20kg부터 5만원이거든요.

- Q. 강아지 픽업 가능할까?

강아지 픽업은 미리 말씀 해주셔야 해요. 왜냐하면 저희가 유치원이기때문에 유치원 등하교랑 있기 때문에 픽업 차량의 스케쥴에 맞춰서 가야하거든요. 돌보고 있는 시간에는 못가니깐요.

- Q. 강아지 유치원에 맡길 시 간식도 준비해야하나요?

아니요. 저희는 수제간식도 같이 하기 때문에 수제간식도 같이 먹여요.

# 애견 유치원 관계자 인터뷰 종료

Q. 정말 유치원에 가는 반려동물도 많이 늘었고, 반려동물 유치원 픽업과 수제간식 등 반려동물 산업이 많이 발전했네요? 평론가님께서는 녹취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Q. 이제 곧 휴가기간이기도 하고, 앞서 애견 유치원을 살펴봤지만 애견 호텔을 고려하시는 분이나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을 거 같은데요? 애견 호텔은 얼마나 많나요?

Q. 반려동물 산업에 대해서 이색적인 산업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사람과 같이 마사지샵에 보낸다고 하던데 반려동물 마사지샵은 몇 군데나 있죠? 가격도 궁금한데요. 마사지샵에도 프로그램이 다양하죠?

Q. 앞서 유치원에서도 수제간식을 배급한다고 했지만 유기농이라던가 수제간식을 찾는 주인들이 많이 늘었다고요? 수제 간식이나 유기농 관련 제품의 종류와 가격 짚어주신다면요?

Q. 가족같이 지내 온 반려동물이 무지개 다리를 건너면 사람과 똑같이 장례식을 치룬다고 하는데, 장례식의 절차와 가격도 알려주시죠.

Q. 지금까지 반려동물 산업에 대해서 짚어보고 있는데, 일각에서는 집에서 키우는 반려동물에게 너무 극성인 거 아니냐 사람도 못하는 것을 반려동물이 누린다는 것에 이해를 못하는 사람도 있고요. 반려동물도 가족이다, 그만큼 반려동물도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인데요. 이 부분 평론가님께서 어떻게 보십니까?

Q. 앞으로 점점 더 커질 반려동물 시장에 대해서 업계 등이 조금더 고려하고 보완해야할 점 어떤 것이 있는지 짚어주신다면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05-23 10:24 ㅣ 수정 : 2018-05-23 10:24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