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산업

[이슈진단] 미중 무역전쟁에 韓경제 대중수출 직격탄…세계경제 위기오나?

SBSCNBC 입력 : 2018-06-19 19:32수정 : 2018-07-12 14:19

SNS 공유하기


비즈플러스 '이슈진단' - 윤석천 경제평론가

미중 무역갈등이 전면전으로 치닫으면서 우리 금융시장에 타격을 주고 있고요. 뿐만 아니라 우리 수출 등에도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격인데요. 이부분은 윤석천 경제평론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Q. 세계 1, 2위 경제대국인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갈등, 참 심각한 상황 같아요. 원인 뭐라고 보십니까?

Q. 두 나라가 전면전을 선포하고 무역전쟁에 돌입하다 보면, 미국과 중국의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경제에도 악영향이 예상되는데요?

Q. 중국의 대미 수출길이 막히면 한국의 대중수출도 직접적인 피해가 있지 않을까요?

Q. 우리 나라의 중국과 미국의 수출 의존 비율은 얼마나 됩니까?

Q. 전기전자나 철강 뿐 아니라 주력 사업인 반도체의 타격도 크지 않겠습니까?

Q. 따라서 기업은 물론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Q. 한국으로서는 철강 관세를 면제해준 미국과 사드 보복 해소 후 교역 확대를 기대하고 있는 중국 사이에서 줄타기도 잘해야 할 것 같아요?

Q. 다음 달 6일, 실제 관세 부과 전에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추가 무역제재에 나선다면 자칫 통상 전쟁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건 아닐까요?

Q.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운 트럼프. 이미 '한 판'씩 붙은 나라들이 한두 나라가 아닌데요. 미국발 무차별적 관세가 글로벌 무역전쟁으로 촉발되지는 않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06-19 19:32 ㅣ 수정 : 2018-07-12 14:19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