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경제

[조간브리핑] “트럼프, 北 비핵화 대가로 정전협정 전환 약속”

SBSCNBC 입력 : 2018-06-20 09:06수정 : 2018-06-20 09:06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모닝벨 '조간 브리핑' - 장연재 

6월 20일 수요일입니다. 오늘 아침 신문에는 어떤 내용이 실렸을까요? 함께 살펴보시죠.

◇ 김정은, 시진핑 또 만났다…석 달 새 세 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어제(19일) 1박2일 일정으로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지난 3월 베이징, 5월 랴오닝성 다롄에 이은 세 번째 방중으로, 북·중 간 급속한 밀착 관계를 보여줬는데요.

북·중 정상은 회담에서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북한 비핵화와 대북 제재 문제 등을 둘러싼 대응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회담을 통해 북한은 중국의 지지와 지원을 협상의 지렛대로 삼고, 중국은 한반도 정세 변화 국면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 "트럼프, 北 비핵화 대가 정전협정 전환 약속"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대가로 정전협정을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한미가 8월에 실시하려고 했던 방어적 성격의 을지프리덤가디언(UFG) 군사훈련의 모든 계획 활동을 유예한다고 밝혔는데요.

정전협정이 비핵화에 대한 대가라는 점을 분명히 해, 북한에 대한 일방적인 양보가 아니라 `선비핵화 후체제 보장`이라는 기존 원칙이 흔들리지 않았다는 점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 文 대통령과 靑 근무했던 윤대진, 검찰국장 파격 발탁

법무부는 어제 고검장급인 법무부 차관에 김오수 법무연수원장, 서울고검장에 박정식 부산고검장을 임명하는 등 검사장급 이상 고위 간부 38명에 대한 승진·전보 인사를 실시했습니다.

또, 신규 검사장으로는 9명이 승진했는데요.

특히 윤대진 서울중앙지검 1차장은 검사장 승진과 동시에 법무부 검찰국장에 파격적으로 임명됐습니다.

원래 검찰 인사와 예산을 총괄하는 요직인 검찰국장은 고검장 승진을 앞둔 검사장들이 맡던 자리인데요.

초임 검사장이 바로 검찰국장에 임명된 건 처음입니다.

법무부는 이에 대해 "능력과 함께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적 여망을 수용하는 자세도 고려했다"고 밝혔습니다

◇ 강진서 실종된 여고생 '미스터리'

전남 강진에서 실종 신고가 접수된 여고생의 행적이 나흘째 묘연합니다.

A양은 실종 전 친구들에게 "아버지 친구가 아르바이트를 소개해준다고 해 만나기로 했다'는 메시지를 남기고 외출한 뒤 연락이 두절됐는데요.

그런데 만나기로 했다는 아버지 친구 B씨는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경찰은 A양의 마지막 휴대전화 신호가 집과 20여㎞가량 떨어진 도암면에서 잡힌 점 등을 토대로 이 일대를 수색 중이며 B씨의 시신을 부검해 정확한 사인을 밝힐 예정입니다.

◇ 총수에 지분 팔라던 김상조 "비주력·비상장사 의미한 것"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이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총수 일가의 지분 매각을 촉구한 계열사는 삼성SDS와 같은 상장사가 아닌 비상장사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그룹 주력 사업이 아니고 비상장사이면서 총수 일가가 지분을 다수 보유한 기업이 계열사를 통한 일감 몰아주기로 부당한 이익을 얻고 공정거래를 해칠 때 개선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지난 14일 김 위원장이 재벌 총수일가의 계열사 보유현황을 지적한 다음날, 바로 삼성SDS 주가 하루 새 14% 하락하면서 소액 주주들의 항의 거세지자 규제대상을 명확히 하기 위해 해명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 금융공기업 희망퇴직자 잔여기간 급여 전액 준다

이르면 하반기부터 국책은행 등 금융공공기관에서도 시중은행과 같은 '희망퇴직제'가 본격 시행될 전망입니다.

임금피크 기간에 지급하는 급여 전액을 희망퇴직금으로 한꺼번에 줄 수 있도록 관련 규정 개정이 추진되고 있는데요.

청년 고용 확대를 위해 금융공공기관도 희망퇴직금을 늘려 희망퇴직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 관련 부처의 의견이 모아진 것입니다.

정부는 희망퇴직자가 늘어나는 만큼 청년들을 위한 신규 일자리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입력 : 2018-06-20 09:06 ㅣ 수정 : 2018-06-20 09:06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