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경제

[이슈진단] 돈스코이호, 로또인가 허상인가…소유권은 누구에게?

SBSCNBC 입력 : 2018-07-19 10:17수정 : 2018-07-19 10:17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이슈& '이슈진단' - 출연 : 강신업 법무법인 하나 변호사 / 전화 연결 : 원희복 '보물선 돈스코이호 쫓는 권력 재벌 탐사가' 저자

울릉도 바다 아래 잠들어 있던 러시아 함선 돈스코이호가 침몰한지 113년만에 인양된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무려 150조 원 상당의 금화와 금괴를 싣고 있다는 돈스코이호가 과연 이번에는 그 실체를 드러낼 수 있을까요? 하지만 돈스코이호를 둘러싼 여러 가지 의문점 역시 함께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는데요. 정말 발견한 것은 맞는지, 또 그 안에 금괴가 있긴 한 건지, 조목조목 따져봐야 할 부분이 많은데요. 150조 원 보물선, 돈스코이호의 비밀.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가보겠습니다.

Q. 변호사님, 일단 이 돈스코이호라는 배가 어쩌다 울릉도 앞바다에 침몰하게 됐는지 역사적 배경부터 간단히 짚어주실까요?

Q.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돈스코이호는 군함인데, 어떻게 군함 안에 150조 원의 가치가 넘는 어마어마한 금괴가 있을 거라고 추정하는 겁니까?

Q. 그동안 이 돈스코이호를 발견하고 또 인양하려는 노력이 없었던 게 아니잖아요?

Q. 그럼 신일그룹은 이 돈스코이호의 정체를 얼마나 어떻게 파악했다고 지금 알리고 있습니까?

# 원희복 '보물선 돈스코이호 쫓는 권력 재벌 탐사가' 저자 전화 연결

돈스코이호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할수록, 이것이 신기루인지 아니면 역사적 재발견인지 주의깊게 봐야겠다는 생각이 더욱더 확고해지는데요. 그럼 여기서 오랫동안 돈스코이호를 심층 분석 취재하셨던 '보물선 돈스코이호 쫓는 권력 재벌 탐사가' 의 저자, 원희복 기자를 연결해 돈스코이호의 비밀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지금 현직기자이신 걸로 아는데, 해양수산부에 출입하시다가 돈스코이호의 정체에 대해 알게 되셨다, 그래서 그동안 심층 분석을 하셨고 또 책도 내셨다는 건데요. 당시에 처음 해양수산부에서 돈스코이호에 관심을 어떻게 가지게 된 겁니까?

Q. 앞서 저희가 잠깐 돈스코이호의 역사나 침몰 배경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만, 오랫동안 취재를 해오셨던 저자에게 다시 한 번 돈스코이호의 가치를 듣고 싶습니다.

Q. 사실 그동안 신일그룹 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에서 이 보물선을 찾고 또 인양하기 위해서 막대한 돈을 쏟아붓지 않았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돈스코이호를 수면 위로 올라오지 못했던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Q. 조심스럽게, 이번에는 좀 다를 것이라고 예측하십니까?

Q. 일단 인양 자체도 엄청나게 어려운 과정일 테고, 막상 돈스코이호가 수면 위로 올라와도 소유권 문제 때문에 한바탕 난리가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역사적으로 본다면, 소유권이 누구에게 가장 유리하다고 보세요?

Q. 애정을 가지고 돈스코이호를 취재하셨던 분으로서 돈스코이호의 발견과 인양 과정에서 이런 부분은 좀 간과하지 말았으면 한다, 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이 시간을 빌어 좀 짚어주실까요?

# 원희복 '보물선 돈스코이호 쫓는 권력 재벌 탐사가' 저자 전화 연결 종료

Q. 변호사님, 이제 관심사는 소유권입니다. 만약 천신만고 끝에 돈스코이호가 인양된다면, 그러면 소유권은 누구에게 있는가? 우리 바다에서 건져 올렸으니 우리나라의 것인가. 함대의 주인인 러시아에 있나… 누구 겁니까?

Q. 만약에 지금이라도 러시아가 우리 동해바다에 와서 우리가 끌어올리겠다, 이러면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까?

Q. 누가 돈스코이호를 인양을 하더라도 발굴보증금이라는 걸 내야 된다고 들었어요. 이 발굴보증금이라는 게 뭐고 금액 기준이 뭡니까?

Q. 그래서 지금 신일그룹이 발굴 보조금인 15조원을 충당하기 위해서 비트코인을 발행한다, 뭐 이런 이야기까지 나오던데요. 실제로 어제 돈스코이호와 함께 비트코인도 실검에 오르내렸어요?

Q. 관련해서 어제 신일그룹의 모기업이라고 알려졌던 제일제강이 신일그룹의 최대주주가 아니다, 돈스코이호 인양과 관련이 없다고 밝히면서 급반등했던 주가가 또 하락으로 마감하기도 했죠?

Q. 하지만 정말 신일그룹이 돈스코이호를 인양할 수 있을지, 또 그 안에 어떤 가치의 물건이 있을지 지금 아무것도 확실한 것이 없지 않겠습니까? 혹시 주의할 점도 좀 짚어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07-19 10:17 ㅣ 수정 : 2018-07-19 10:17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