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시사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 장애인 직업 재활훈련 통해 자립도와

온라인 뉴스팀 기자 입력 : 2018-07-31 13:57수정 : 2018-07-31 13:57

SNS 공유하기

이미지장애인들이 우리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경제적 자립이 필수적이며, 따라서 직업 재활 훈련은 우리 사회가 반드시 수행해야 할 역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은 이러한 장애인 직업 재활 훈련에 앞장서며 경제적 자립을 돕는 공공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은 2014년 설립되었으며, 크게 디자인 사업과 IT 사업을 서비스하고 있다. 전자제품 부품 조립과 각종 인쇄물 제작, 홈페이지 및 온라인쇼핑몰 제작, 대규모 복지시설의 서버관리 등 전산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이다.

디자인 분야에선 현수막이나 각종 캠페인에 활용되는 어깨띠 등 다양한 인쇄물을 생산하여 관공서 위주로 납품하고 있으며, 뛰어난 디자인과 훌륭한 품질을 구매처로부터 인정받아 재구매율 또한 높은 편이다.

IT 사업으로는 관공서, 복지시설, 청소년 시설 등의 홈페이지 및 온라인 쇼핑몰 제작 및 복지시설의 서버 관리 등 전산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전문기술을 필요로 하는 서비스로,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과 여타 장애인직업재활시설과의 차별점이기도 하다. 또한 시설 자체의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밖에 세탁기 등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부속품의 조립 및 납품을 하는 임가공 사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장애인의 근로능력 향상은 물론 중증장애인들이 우리 경제의 당당한 한 축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 근로자의 복지 향상에도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의 경우 설립 이후 지금까지 단 1명의 제외 대상자 없이 모두 최저임금법 이상의 급여를 지급받고 있으며, 근로장애인 전원이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 특히 수익이 안정화되기 시작한 2017년부터는 장애인 근로자 전원이 퇴직연금에 가입하여 노후를 보장받게 됐다.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 관계자는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은 그동안 중증장애인들의 직업 재활 훈련과 복지 향상을 통해 중증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장애인직업재활시설로서 보다 뛰어난 품질과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근로장애인들의 복지 수준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입력 : 2018-07-31 13:57 ㅣ 수정 : 2018-07-31 13:57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