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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는 시한폭탄, BMW 공포] 1. 논란 키운 ‘뒷북 사과’

우형준 기자 입력 : 2018-08-11 09:19수정 : 2018-08-11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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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재파일

▶<신현상 / 진행자>
명품차로 불리던 BMW가 연이은 차량 화재로 공포의 대상이 됐습니다.

BMW 측은 물론이고 우리 정부의 늑장대응이 사태를 키웠다는 비판이 거센데요.

BMW 측이 뒤늦게 공개 사과와 함께 화재사고 원인에 대한 입장을 내놓았지만 논란은 여전합니다.

화재 사고 원인을 둘러싼 논란부터 짚어보겠는데요.

본격적인 얘기에 앞서 달리는 시한폭탄이 된 BMW에 대한 공포,

어느 정도인지 관련 영상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신현상 / 진행자>
보신 것처럼 정부가 운행 자제를 권고했다가 운행중지 명령 카드까지 검토할 정도로 사태가 심각한데요.

이 문제는 잠시 후에 얘길 나눠보겠고요. 

우형준 기자

먼저 BMW측,  뒤늦게 공개 사과를 했지만 그동안 대응 태도를 두고 비판 여론이 거셉니다?

▷<우형준 / 기자>
네, BMW에 화재 경보음이 처음 울린 건 2015년 11월입니다.

그 이후에도 한 달에 2~3번씩 화재사고가 발생했는데요.

당시, BMW는 원인 불명이다, 차량 개조 등 운전자 관리 소홀로 몰았고, 강력하게 항의하면 도의적 책임 운운하며 중고차 시세 보상하겠다는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차량 화재가 급증하면서 국토부가 제작 결함 조사에 들어가자 결함을 인정하고, 42개 차종, 10만 6천대에 대해 리콜을 결정했는데요.

올해 bmw 화재는 지난 9일 오후 현재, 리콜 대상이 아닌 차까지 포함해서 모두 36건이나 됩니다. 
                        
▶<신현상 / 진행자>
BMW측, 공개사과 석상에서 그동안 회사 측이 자체 분석한 차량 화재 원인을 밝혔는데 이를 두고도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먼저 BMW 측이 밝힌 화재 원인은 뭡니까?

▷<우형준 / 기자>
BMW 측은 본사 차원의 조사 결과를 내놨는데요.

원인은 EGR,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에서 샌 냉각수의 침전물들이 쌓여 있다가 고온의 배기가스에 노출돼 불이 붙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요한 에벤비클러 / BMW 품질관리부문 수석부사장 : 근본원인은 하드웨어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소프트웨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런 부품 결함이 장시간 주행 등 4가지 상황과 맞물려서 화재를 유발한다는 건데요.
                
하지만, 최근 한국에서 차량 화재가 집중적으로 일어난 원인에 대해서는 답을 하지 못했고  원인을 파악 중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신현상 / 진행자>
BMW 측도 국내에서 화재가 집중 발생한 부분에 대해선 잘 모르겠다는 입장이네요?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단순한 부품 결함이 아닌 소프트웨어적인 결함 가능성을  제기하는 주장도 나오는 거죠?

▷<장지현 / 기자>
네 그렇습니다.
4년 전,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역시 미국에서 LNT라는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 소프트웨어를 조작을 해서 문제가 됐었죠.
                      
EGR은 질소산화물을 저감시켜주는 장치인데요.

강화된 환경기준을 맞추기 위해 관련 프로그램에 손을 댄 것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 김필수 /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와 같이 봐야 한다는 겁니다. 이미 4개월 전에 환경부에서 리콜한 차종이랑 겹치는 부분이 있고요. 또, 그 당시에 환경부에서 EGR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질소산화물 저감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를 하다 보니까 수입차들이, EGR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부분을 강화시킨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과도하게 EGR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을 동작시킬 가능성,냉각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과열될 가능성이 충분히 높다고 보기 때문에….]

▶<신현상 / 진행자>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인데 BMW측, 공개사과 석상에서 어떤 해명을 내놨나요?

▷<장지현 / 기자>
네… 한국과 다른 나라 역시 같은 부품, 즉 화재사고 원인이라고 밝힌 EGR,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와 소프트웨어를 쓰고 있다고 해명했는데요.
                     
본사 기술 담당자의 말 직접 들어보시죠.                      

[요한 에벤비클러 / BMW그룹 품질관리 부문 수석 부사장 : 장착된 소프트웨어를 보시면 유럽 시장에서 적용했던 소프트웨어가 그대로 한국에 적용됐습니다. 예외적으로 미국이 다른 소프트웨어 사용합니다. 하드웨어도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그러면서 문제가 된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모듈의 결함 비율은 한국이 0.10%고 다른 국가들은 0.12%로 별 차이가 없다고 했는데요.
                            
2016년부터 유럽에서도 비슷한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서 원인 파악에 나섰고, 지난 6월에서야 근본 원인을 찾았다는 입장입니다.

▶<신현상 / 진행자>
그런데 BMW 측이 제시한 한국에서 부품 결함 비율도 엉터리로 드러나서 사태 축소에만 급급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면서요?

▷<우형준 / 기자>
네…BMW측이 과거 통계를 인용한 거짓해명으로 사태 축소에 급급했다는 비판이 거센데요.

한국의 결함 비율이 0.1%라고 했지만 지난 7일 현재, 긴급안전진단을 받은 4만여 대 중 9.1%가 화재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논란이 일자 BMW는 0.1%이란 수치는 화재사고 발생 이전의 통계치라고 해명해 스스로 신뢰를 무너뜨린 거죠.   
                           
▶<신현상 / 진행자>
그야말로 눈 가리고 아웅식이네요.

그런데 이것 말고도 이번 사태를 키웠다는 비판 중 하나가 BMW 측의 늑장 리콜이죠?

▷<우형준 / 기자>
네...앞서 BMW 측이 유럽에서도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자 원인 파악을 위해 2016년부터 실험을 했다고 했는데요.


그런데 BMW 측이 유럽에서는 2016년 말부터 문제가 있는 부품 대신 새부품을 사용하기 시작해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습니다.
                        
물론 BMW 측은 올해 6월에 근본 원인을 파악했다지만 한 달후인 7월 말에야 리콜조치를 하는 바람에 BMW 공포를 확산시켰다는 비난은 피할 수 없게 됐죠.
                                 
▶<신현상 / 진행자>
결함이 있는 차를 판매한 BMW도 문제지만, 우리 정부의 안이한 대응도 문제로 지적됩니다.

그래서 정부의 이런 늑장대응이 사태를 더 키웠다는 비판이 나오는 거죠?

▷<우형준 / 기자>
네,  지난 4월, 환경부가 EGR 결함으로 BMW 차량에 리콜을 시행했는데요.
                         
이번 화재사고 원인과 같은 이유인데도 환경부가 이런 사실을 국토부에 알리지 않아 사태를 키웠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큽니다.
                        
[김필수 /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국내 자동차 관련) 부처 간 이기주의라든지 사각지대가 너무 많이 발생한다는 겁니다. EGR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부분은 환경부에서는 배출가스만 보고 안전에 대한 부분들은 간과할 수밖에 없거든요. 국토부도 안전에 대한 부분만 보지, 환경적인 부분은 못 본다는 겁니다. 이러다 보니 서로 시너지를 못 내고(있어요.)]

▶<신현상 / 진행자>
담당 부처인 국토부가 초기 대응을 잘했더라면 사태가 지금처럼 커지지 않았을 겁니다. 

뒤늦게나마 국토부가 강력한 대응에 나섰는데요.

가장 눈길을 끄는 조치가 앞서 잠시 언급한 운행정지 명령카드죠?

▷<장지현 / 기자>
네... BMW화재로 공포감이 확산되자 정부가 사고 예방을 위해 ‘운행정지 명령’이란 초강경 카드를 빼들 기센데요.
                         
지난 8일, BMW화재 원인 조사가 진행 중인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방문한 김현미 장관의 말을 들어보시죠.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과 안전진단 결과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정된 차량에 대해 운행정지 명령을 발동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지난 달 27일부터 14일까지 긴급안전진단을 안 받았거나 진단 결과 문제가 있는 차량입니다.

▶<신현상 / 진행자>
그렇군요.

만약 운행정지 명령을 내렸는데, 지키지 않으면 어떤 처벌을 받게 되는 겁니까?

▷<장지현 / 기자>
운행정지명령은 지방자치단체가 내릴 수 있는데 위반한 차량 소유자는 1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차주들에게 귀책사유가 없는 만큼 ‘강제성’을 부여하기 위한 처벌도 어렵다는 지적입니다.

국토부는 처벌 가능성에 대해서는 유보적이지만 차량 운행을 강행했다가 사고가 나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신현상 / 진행자>
그렇군요. 그리고 사고원인 분석도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원인 분석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자 당초 시간보다 앞당기겠다고 했네요?

▷<장지현 / 기자>
네, 원래 정확한 원인 파악까진 10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이걸 올해 안에 끝내겠다는 겁니다.
                  
앞서 국토부는 정확한 원인 진단을 위해 BMW가 제출한 내용이 부실하다고 보고 추가 자료를 요청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적인 결함 문제도 들여다볼 계획입니다.
                 

이번조사에서는 다수의 국내 전문가를 참여시켜 공개적으로 화재 발생원인 규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현상 / 진행자>
국내뿐 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국내와 같은 이유로 BMW가 화재사고로 대량 리콜사태를 맞았다고요?

▷<우형준 / 기자>
네 그렇습니다.

유럽에서도 리콜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BMW는 유럽에 판매된 차량 가운데 디젤차 32만3천7백 대를 리콜하기로 했는데요.

독일이 9만6천300대로 bmw차량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는 영국이 7만5천대 가량을 리콜 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나라가 10만6천대니까, 단일 국가만 비교 했을 때는 우리보다는 수치가 적어 보입니다만….

우리나라에서 판매된 BMW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주장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08-11 09:19 ㅣ 수정 : 2018-08-11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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