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부동산

[why] 9·13 후속조치 ‘주택공급 대책’ 발표…핵심은?

김영교 기자 입력 : 2018-09-21 11:44수정 : 2018-09-21 11:44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백브리핑 시시각각 'why' - 송승현 부동산연구소 소장

정부가 <주택 공급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사실상 지난 9·13 부동산 대책의 성패를 쥐고 있어, 이번 공급 대책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큰 상황인데요.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 송승현부동산연구소 소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죠.

Q. <주택 공급 대책>, 정부가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내놓은 9·13 부동산 대책의 후속 조치입니다. 우선 이번 대책의 핵심은 무엇인지, 간단히 정리 부탁드립니다.

Q. 이번 대책의 화두라면 역시 ‘그린벨트 해제’ 여부였습니다. 발표 전 날인 어제까지도 국토부와 서울시의 이견 조율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요. 이 부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Q. 이처럼 주택 공급 방향을 급선회한 이유는 뭐라 보십니까? 그린벨트 해제 논란에 따른 절충안일까요?

Q. 하지만 이 유휴지 활용 방안을 두고도 부정적인 시각이 많습니다. 당장 거론되는 게 제약요건이 많아 사업 속도를 내기 어렵단 건데요. 소장님께선 어떻게 보십니까?

Q. 또 하나 따져볼 게 인근지역 주민들의 반발입니다. 과거 사례들만 보더라도, 공공임대주택이 들어서면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 않았습니까?

Q. 이번 대책의 관건은 얼마나 양질의 주택이 들어서냐일 겁니다. 소장님께선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Q. 이제 지켜봐야 할 건, 주택 시장 안정, 그리고 서울 집값이 과연 잡힐지… 이 부분일 텐데요. 이번 대책, 어느 정도의 효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09-21 11:44 ㅣ 수정 : 2018-09-21 11:44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