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산업

[이슈톡톡] 현대 수소전기차, 유럽 공략 가속페달…文, 주목 이유는?

SBSCNBC 입력 : 2018-10-15 18:23수정 : 2018-10-15 20:18

SNS 공유하기


■ 비즈플러스 '이슈톡톡' - 박연미 경제평론가

유럽 5개국 순방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프랑스 시간으로 어제, 파리 시내 한복판에서 현대자동차의 수소 전기차를 시승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이런 지원 사격 덕분인지 현대는 프랑스에 수소차 5천대 수출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우리나라가 세계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쥘 수 있을까요? 전문가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30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문 대통령이 파리까지 와서 현대차가 만든 수소전기차 ‘넥쏘’를 시승한 건 의미 있는 행보일 텐데요. 문 대통령이 현대 수소차를 시승한 건 올해만 두 번째죠?

Q. 현대차는 프랑스와 수소차 5천대 수출을 계약했고, 수소차와 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한 MOU도 체결했다고 하는데, 수소전기차 시장 규모를 봤을 때, 엄청난 성과라고 볼 수 있겠죠?

Q. 그런데 수소전기차, 들어보긴 했지만 아직 낯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기존 경유나 LPG 차량, 전기차와는 어떻게 다른 건가요?

Q. 완충하는 데 시간은 얼마나 걸리고, 한 번 충전으로 갈 수 있는 주행거리는 얼마나 되나요?

Q. 문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우리나라가 만든 수소차를 홍보할 만큼, 기술력이 좋다고 하는데, 세계적으로 어느 정도 수준입니까?

Q.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수소차 분야를 선점하는 것, 기술력으로 앞서가는 게 왜 중요하고, 또 어떤 의미인가?

Q. 그런데 우리나라에는 아직 수소차 충천소 같은 인프라가 잘 갖춰지지 않아서 보급 확대에 애를 먹고 있는 걸로 아는데요? 전국에 충전소는 얼마나 있나요?

Q. 우리나라에는 아직 수소전기차 한 차종이 출시된 걸로 아는데, 가격대는 얼마나 되나요? 정부에서 보조금도 지원 받을 수 있다고요? 

Q. 수소차를 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고, 세계 시장에서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으로 어떤 지원들이 더 필요할까요? 또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기기 위해 필요한 건 뭘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10-15 18:23 ㅣ 수정 : 2018-10-15 20:18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