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글로벌

[이슈분석] ‘트럼프 시험대’ 美 중간선거 D-1…판세와 변수는

SBSCNBC 입력 : 2018-11-05 09:14수정 : 2018-11-06 10:34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모닝벨 '이슈분석' - 강상호 국민대 정치대학원 교수

미국 정치 지형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중간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북한과 비핵화 협상을 벌이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등 정치적 위상뿐 아니라 북미 협상 국면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됩니다. 중간선거 판세와 변수, 비핵화 협상 등 한반도에 미칠 영향 전망해 보겠습니다.

Q. 미국 중간선거, 우리나라로 치면 지방선거나 총선으로 비교하면 될까요? 정확히 미국 중간선거가 어떤 건지부터 좀 설명해 주시죠?

Q. 트럼프 대통령은 재선 풍향계가 될 이번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막판까지 유세장을 누비면 총력전을 벌이고 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 그러니까 지금 트럼프 대통령에 평가는 어떤가요?

Q. 통상 현직 ‘대통령의 무덤’이라 불리는 중간선거인데 올해는 여러 변수들이 뒤섞여 있어 결과를 단언하기 쉽지 않은데요. 미 여론조사기관들은 이번 선거 결과를 세가지로 제시합니다. 시나리오별로 중간선거 결과가 어떨지 궁금한데 먼저 민주당 완승 가능성부터 좀 짚어보죠?

Q. 두 번째 중간선거 결과 시나리오. 상원은 공화당, 하원은 민주당이 장악하면 어떻게 될까요?

Q. 그럼, 당장 미국은 현지시간으로 5일 0시(한국시간 5일 오후 2시)를 기점으로 이란 2차 제재 조치를 단행하는데요. 선거 결과가 이란 핵협상에도 영향을 주겠죠?

Q. 마지막 시나리오, 모두의 예상을 깨고 공화당이 완승을 거둔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힘을 얻겠죠?

Q. 우리나라 입장에선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합니다. 북미 2차 정상회담인데 이걸 중간선거 이후로 트럼프 대통령이 미뤄놨어요. 왜 이랬는지도 궁금하고, 트럼프 입장에서는 빨리 하는 게 더 유리하지 않나요?

Q. 중간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 때문인데, 이번 중간선거 결과가 2차 북미회담 등 한반도 비핵화 국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11-05 09:14 ㅣ 수정 : 2018-11-06 10:34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