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부동산

[이슈진단] 61주 만에 떨어진 서울 집값…본격 하락 시작?

SBSCNBC 입력 : 2018-11-16 10:23수정 : 2018-11-16 10:24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이슈& '이슈진단' - 출연 :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 / 전화 연결 : 잠실지역 공인중개사

서울 집값이 2017년 9월 이후 61주만에 하락세로 전환했습니다. 특히 강남4구와 서울 대다수 지역이 상승폭이 줄거나 하락세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내년 1월부터 공공주택 분양 원가 공개 확대까지 하기로 한 건데요. 과연 분양 원가 공개 확대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자세한 이야기 전문가와 나눠보겠습니다.

Q. 어제(15일)였죠. 한국감정원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서울 아파트 값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는데요. 서울 집값 하락, 어떤 의미입니까?

Q. 일각에서는 서울 주택시장이 본격적인 하락세에 돌아섰다는 분석이 나오는데, 9.13대책이 제대로 먹히고 있다 이렇게 봐도 될까요?

# 잠실지역 공인중개사 전화 연결

집값 하락세의 흐름이 비춰지면서 강남의 거래가 많이 줄었다고 하는데요. 현재 상황 공인중개사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 Q. 대표님, 현재 시장 상황은 어떻습니까? 집을 보러오는 분들은 좀 있나요?

- Q. 기사를 보니까 강남 부동산이 2~3억이 내려도 거래가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던데요? 사실입니까?

- Q. 그럼 대표님이 보시기에 강남이 꺾이는 결정적인 원인의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 Q. 부동산 현장에서 계시는 분으로써 앞으로 집값 하락이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십니까? 본격 시작이라고 보십니까?

# 잠실지역 공인중개사 전화 연결 종료

Q. 위원님, 직접 현장의 목소리 들어봤는데요. 실제로 강남이 2~3억이 내렸다 해도 거래가 뚝 끊겼다는 시선, 위원님이 보시기엔 어떻게 느끼셨습니까?

Q. 강남4구를 시작으로 동작구, 서대문구도 약세를 보였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하락세가 서울 전역으로 퍼지고 있다, 이렇게 봐도 될까요?

Q. 서울 집값과 함께 전국 집값도 -0.02% 떨어졌습니다. 집값 하락세 전국으로 확산됐다고 봐야겠죠? 또 전국이 집값 하락세를 탄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Q. 사실 집값 또 언제오를지 모른다는 시선을 가진분들도 있습니다. 정부에서 여러가지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신뢰를 못 얻는다는 느낌도 있고요. 어떻게 보십니까?

Q. 이런 가운데 정부가 공공주택 분양 원가 공개 항목을 12개에서 62개로 확대하겠다고 하는데요. 그럼 단순하게 분양 원가 전체를 알 수 있습니까?

Q. 정부가 이 같은 결정을 한 걸 보면 이 부분도 집값 하락에 한 몫 한다고 생각하는걸까요? 이미 기존에 공개가 되는 부분도 있었잖아요? 효과는?

Q. 공공주택 분양원가가 공개되면 오히려 피해는 소비자가 입을 것이라는 시선도 있는데요. 분양원가 공개로 인한 부작용은 어떤게 있습니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11-16 10:23 ㅣ 수정 : 2018-11-16 10:24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