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산업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태] 이유는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때문?

SBSCNBC 입력 : 2018-12-06 14:29수정 : 2018-12-06 14:29

SNS 공유하기


■ 임윤선의 블루베리 - 출연 : 김성완 평론가, 최진봉 교수

◇ 집중해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태 - 배경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대체 삼바가 뭔데 이 난리야?" 할 정도로 한동안 온 나라가 시끄러웠습니다.

삼바,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줄여서 부르는 말인데요.

금융당국이 결국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 분식회계를 인정하면서 주식거래를 중지시켰죠.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태, 어떤 내용인가요?

그래서 분식회계를 했다는 말이 나오는 거군요.

분식회계, 용어가 좀 어려운 분들도 있을 거 같은데, 설명 좀 해 주시죠.

그런데 어떻게 3000억 적자 기업이 2조 가까운 이익을 내는 회사로 변신하게 된 건가요?

그러면 여기서 궁금한 게, 어차피 상장 조건이 바뀌었으니까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와 주식 상장은 상관이 없는 것 아닌가요?

문제는 '어떻게'가 아니라 '왜'인 거 같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이렇게까지 한 이유, 역시 이재용 부회장의 삼성그룹 승계와 관련이 있다고 봐야 할까요?

그런데 여기서 드는 의문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시점이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시점이나 상장 시점보다 앞선다는 거예요.

그렇다면 삼바의 분식회계는 합병과는 무관한 거 아닌가요?

그런데 문제는 이런 의혹이 처음부터 있었단 말입니다.

삼바의 고의 분식회계 논란, 2년 전에도 불거졌는데 당시 금감원은 문제가 없다고 했다가 이번에 번복을 했어요.

삼성바이오로직스도 왜 이제 와서 말을 뒤집느냐고 반발하고 있는데,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 이유 뭔가요?

하지만 상장부터 이번 분식회계 결론까지 모두 금융당국의 손을 거쳤다는 점에서 금융당국도 책임을 피할 수는 없을 것 같은데, 어떻게 보시나요?

삼성바이오 측이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는 게, 어찌됐든 국제회계기준(IFRS)에 부합한 회계처리란 거거든요?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미국 나스닥에 상장하려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건 거래소의 끈질긴 설득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만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코스피가 아닌 나스닥에 상장했다면? 

이번 결론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논란은 일단락된 듯 보이지만 투자자 집단소송 등 후폭풍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 분식 회계, 그 후폭풍은 과연 어디까지 휘몰아칠 것인지 다음 순서에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12-06 14:29 ㅣ 수정 : 2018-12-06 14:29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