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부동산

[이슈진단] ‘3기 신도시’ 발표 앞두고 기대반 우려반…이유는?

SBSCNBC 입력 : 2018-12-07 10:57수정 : 2018-12-07 10:57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이슈& '이슈진단' -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
 
수도권 집값이 4개월 만에 하락세로 전환했습니다. 서울 강남에서 시작한 집값 하락세가 강북에 이어 경기도 등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한편, 정부의 3기 신도시 개발 계획이 조만간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달 안에 신도시 예정지를 발표할 예정인데 신도시가 제기능을 하려면 교통 인프라를 포함해 생활기반시설 구축 계획도 면밀히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관련해서, 전문가와 이야기 나눠보죠.

Q. 서울 집값 하락세가 4주 연속 이어지고 낙폭도 확대됐습니다. 게다가 수도권 집값도 19주 만에 하락했다고 하죠? 이 통계 어떻게 봐야 할까요?

Q. 지금 시즌이 성수기인가요? 비성수기인가요?

Q. 서울 수도권 중 상승한 곳이 있긴 있습니다. 바로 서울 종로·중구, 또 인천지역인데요. 여기 특별한 호재가 있습니까?

Q. 지금 상황을 봤을 때 당분간(올해까진) 이런 내림세에 거래량 감소 흐름이 이어질 것이다, 이렇게 봐도 무리가 없겠습니까?
 
Q. 이제 시장의 관심은 이달 초에 공개될 3기 신도시에 쏠려 있습니다. 먼저 3기 신도시가 무엇인지 또 과거 1기와 2기 신도시는 어땠는지(평가) 시청자 여러분들을 위해 설명 해주실까요?

Q. 유력한 개발 후보지로 거론되는 지역은 광명 시흥과 하남 감북, 고양 장항동, 안양, 김포 고촌 등입니다. 살펴보니까 성남 분당신도시와 고양 일산신도시 등 1기 신도시보다 서울과 가까운 곳이네요? 교통 문제에 대한 우려는 덜 할 것 같은데요?

Q. 일각에선 정부가 3기 신도시를 발표하더라도 막상 추진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어요. 실제로 수도권 공공택지 후보지 13곳 주민들은 최근 연대집회를 개최하며 지정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게 집값 하락 우려 때문에 그런거죠?

Q. 교수님께서 생각하시는 3기 신도시 성공 조건은?

Q. 한편, 서울시가 특정 지역의 토지이용 규제를 위해 설정한 '용도지구'를 56년 만에 재정비한다고 하죠? 어떻습니까? 영향력 클까요?

Q. 마지막으로요. 청약제도 개편에서 3기 신도시까지 12월 부동산 시장 많은 이슈, 변수들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들을 다 거치고 난 뒤 내년 전망 짧게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12-07 10:57 ㅣ 수정 : 2018-12-07 10:57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