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증권

[5스타전략] FOMC와 중국에 거는 기대

CNBCbiz팀 기자 입력 : 2018-12-17 15:30수정 : 2018-12-17 15:30

SNS 공유하기

이미지◆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
미국과 중국간 무역협상이 긍정적으로 진행되면서 반등하던 증시가 지난 금요일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국내외의 경기 둔화 우려가 부각된 탓입니다. 장단기 채권 금리 역전으로 내년 미국의 경기 둔화 우려가 높은 상황에서 13일(현지시간) ECB의 통화정책회의 결과도 실망스러웠습니다. ECB는 올해 유로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0%에서 1.9%로, 내년은 1.8%에서 1.7%로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내렸음에도 올해 12월로 양적 완화를 중단하기로 한 결정을 유지하는데 따른 부담이 있었습니다. 더구나 이날 IHS 마킷이 발표한 12월 유로존의 합성 구매관리자지수(PMI) 예비치가 51.3으로 4년여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예상치 52.7)한 것도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오전 발표된 중국의 경제지표도 문제였습니다. 실제로 중국의 경제지표는 최근 매우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은 이날 11월 소매판매가 YoY 8.1% 증가해 예상치인 8.8%를 밑돌며 15년 만에 최저 수준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자동차 판매가 부진한 탓으로 분석됩니다. 광공업생산도 YoY 5.4% 증가에 그쳐 예상치 5.9%에 못 미쳤고, 10년만의 최저로 2008년 금융위기 시기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다만 1월부터 11월까지 전년대비 고정자산투자는 5.9% 증가해 예상치 5.8%보다 높았습니다.

◆ 이번 주 이벤트에 기대
이번 주 가장 큰 이벤트는 18~19일 열리는 미 FOMC입니다.  이번에도 금리는 인상할 것입니다. 포인트는 점 도표(Dot Chart)입니다. 점 도표는FOMC에 참여한 위원들이 각자 예상하는 연말 금리를 차트에 점으로 찍은 것입니다. 이것으로 내년과 내후년에 몇 번이나 금리를 올리려 하는지 계산을 할 수 있기에, 연준위원들의 향후 금리에 대한 전망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9월 점 도표 상으로는 내년 3번의 인상을 전망하고 있는데, 현재 시장은 그 횟수가 1~2번으로 축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대감은 크지만 아직 시장에 반영된 부분이 적어서 1~2번 인상으로 나올 경우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우리 시장에는 20일(목)에 반영됩니다.

중국에도 이벤트가 있습니다. 18일(화)에 시진핑 주석이 개혁개방 40주년 경축대회에 참여해 연설을 하는데, 이 자리에서 대대적인 개혁개방 메시지를 내놓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발적으로 개혁개방 정책을 천명함으로써 미국에 양보하는 모양새를 최대한 희석시킬 수 있는 기회로 보는 것입니다. 미국과의 협상 타결을 위해서 상당한 양보가 불가피한데 지나친 양보를 할 경우 국내 정치에 줄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국의 압박이 아닌 중국 개혁개방 정책의 지속과 확대로 포장한다는 것입니다.

19일에는 중앙경제공작회의가 열립니다. 중앙경제공작회의는 최고지도부 등이 참석해 다음 해에 추진할 경제 운용방향과 핵심 경제정책의 밑그림을 그립니다. 여기서 자동차 취득세를 절반으로 인하하는 등 적극적인 부양책이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있습니다. 뚜껑은 열어봐야겠지만, 이러한 이벤트들이 긍정적으로 진행될 경우 증시는 제법 큰 반등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SBSCNBC 5STAR 이성호 대표의 추천종목 및 투자전략은 5스타 홈페이지 모바일 주식상담을 통해 무료 상담 받을수 있으며, 증권사 MTS(하나금융투자, 키움증권, 유진투자증권,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KTB투자증권)를 통해서도 신청 후 이용할 수 있다. 5STAR 회원 가입 후 MTS서비스인 종목추천 & 투자전략을 일주일간 무료체험 받을 수 있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이벤트 진행 중이다. 자세한 사항은 5스타 홈페이지 및 주거래 증권사에서 5스타 서비스를 확인하시고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12-17 15:30 ㅣ 수정 : 2018-12-17 15:30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