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금융

[재무상담] ‘연금으로 착각 주의’…종신보험 가입 시 4대 유의사항은?

SBSCNBC 입력 : 2018-12-19 16:17수정 : 2018-12-19 16:17

SNS 공유하기


■ 플랜100세 '재무상담'

<김성민 / 키움에셋플래너 팀장>
사실 너무 많은 분들이 잘못 선택하시게 되거든요. 시청자님도 마찬가지고요. 종신보험을 저축으로 알고 가입한 분들에게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설계사분들에게 이렇게 얘기를 들었대요. "은행보다 훨씬 이자도 많이 주고 복리, 비과세로 저축해서 나중에 연금으로 쓰시면 돼요 이만한 상품이 없어요" 이렇게 광고하며 판매를 하다 보니 종신보험인 줄 모르고 은행 적금인 줄 알고 가입하신 분들이 정말 많으세요. 이렇게 소비자들이 종신보험의 상품구조와 보장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데다 보험설계사가 상품의 장점 위주로 설명을 하다 보니 민원이 급증했는데요. 결국 금융감독원에선 종신보험 가입 시 4대 핵심 유의사항까지 발표했습니다.

종신보험 가입 시 4대 핵심 유의사항 (출처 : 금융감독원)
1.종신보험은 순수 저축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2.종신보험은 유지기간이 장기이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3.종신보험은 연금전환시 일반연금보험에 비해 연금적립액이적을 수 있습니다.
4.종신보험이라고 특약까지 평생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김윤희 / 앵커>
사실 저희 방송에서 종신보험과 CI보험을 굉장히 많이 다뤘는데도 아직까지도 많은 소비자들이 손해를 보고 힘들어 하시는 거 같아요.

<봉정아 / 자산관리 전문가>
맞습니다. 일주일에 10명 상담 시 5~7명은 대부분이 종신보험이나 CI보험에 때문에 고민이 돼서 상담하러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종신보험과 관련돼서 몇 가지 단골 멘트를 준비해봤는데요. 지금 화면에서 보시는 것 중에서 맞는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는데 앵커님은 저 중에 몇 개가 맞는 말 같으세요?

<김윤희 / 앵커>
글쎄요. 언뜻 봐서는 틀린 이야기는 없어 보이는데요?

<봉정아 / 자산관리 전문가>
그렇죠. 다 맞는 것처럼 보여도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그럼 제가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망보험금은 빨리 가입하면 좋다? 아닙니다. 사망보험금은 빨리 가입할 경우 월 보험료가 줄어들 뿐이지 빨리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두 번째로 “종신보험은 저축성보험보다 이자율이 높아서 돈이 더 빨리 불어난다” 이 이야기는 틀린 이야기입니다. 단순하게 숫자만 보면 이자는 높지만 저축성보험의 3배 이상이나 되는 30% 정도가 사업비로 빠져나갑니다. 이렇게 많은 돈이 사업비로 나가다 보니 밑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되는 거죠. 결국 종신보험은 저축성보험보다는 환급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종신보험에 아무리 추가납입을 한다고 해서 내가 원하는 연금만큼 절대 받을 수가 없기 때문에 돈을 모으는 상품으로 종신보험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전국 / 보험분석 컨설턴트>
사망보험금으로 쓰다가 연금으로 돌려도 된다는 말은 틀린 말은 아닙니다만, 해지환급금 기준으로 연금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일반 연금보다 연금액이 적습니다. 단지 보장성보험에 연금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기능이 있는 것뿐입니다. 꼭 필요한 기능이 아닌 그냥 하나의 옵션일 뿐인거죠.

예를 들어, 핸드폰으로 전화만 하는 사람이 있어요. 이 분 같은 그냥 효도폰을 사면 딱 되는데, 각종 상술에 휘말려서 카메라 기능 휘황찬란한, 막 누구나 찍으면 송혜교 박보검이 되는 사과폰을 엄청난 돈을 지불해서 산 거죠. 연금으로 착각한 종신보험, 딱 이런 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18-12-19 16:17 ㅣ 수정 : 2018-12-19 16:17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