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경제

[조간브리핑] LG, 연료전지 접고 ‘전기車 배터리’ 사업 강화

SBSCNBC 입력 : 2019-02-21 09:31수정 : 2019-02-21 10:42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모닝벨 '조간 브리핑' - 장연재 

2월 21일 월요일입니다.

오늘 아침 신문 기사들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최태원 SK회장 이사회 의장직 다음달 물러난다

첫 기사, 중앙일보 1면입니다.

최태원 SK 그룹 회장이 이사회 의장직에서 다음 달 물러난다고 합니다.

3월 5일 이사회에서 최 회장이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나는 내용의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회장이 의장직에서 물러나는건 SK그룹이 대표이사는 경영진을 대표하고 이사회는 경영을 감시하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지배구조를 도입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최회장은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나더라도 회장직은 유지하고 차기 이사회 의장에는 염재호 고려대 총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LG, 연료전지 사업 철수…사업재편 ‘가속’

한국경제신문입니다.

LG 그룹이 연료전지 자회사인 LG 퓨얼셀시스템즈를 청산한다고 합니다.

LG 그룹 관계자는 투자 우선순위가 높은 신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연료전지사업을 접기로 했다고 설명했다는데요.

LG그룹은 2012년 6월 롤스로이스 자회사였던 퓨얼셀시스템즈를 인수하고 2천억원 넘게 투자했지만 눈에 띄는 결실을 보지 못해 사업을 접기로 했다고 합니다.

대신 리튬이온을 바탕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LG화학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사업은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신문은 사업구조조정에 보수적이었던 LG가 달라졌다는 평가가 나온다고 전했습니다.

◇ "증권거래세 내릴 것" 

매일 경제 신문입니다.

정부가 이르면 올해 안에 주식을 매도할때 부과되는 세금인 증권거래세를 인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19일 한 강연에서 자본시장 활성화 측면에서 단계적으로 증권거래세 세율을 인하하겠다고 밝혔다는데요.

여권과 증권업계 요구가 거센만큼 이른 시일 내에 증권거래세를 단계적으로 인하해 증시 활성화에 나선다는겁니다.

현행 0.3% 수준인 증권거래세가 인하되면 주식 투자자들의 세금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한편 증권거래세와 주식 양도소득세의 관계 재정립 등은 연구용역을 맡겨서 내년에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으로 전해졌습니다.

◇ 쌀 공급 넘치는데, 정치권 '목표가격 사상 최대폭 인상' 동의…부담은 국민 몫

여야가 2018년부터 2022년산 쌀에 적용하는 목표가격을 80KG 기준 21만원 이상으로 올리는데 잠정 합의했다고 합니다.

2005년 쌀 직불제도 도입 이후 가장 큰 인상폭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두고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농민 표심을 잡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나온다고 합니다.

쌀 목표가격을 인위적으로 높이면 시세가 낮아도 차액을 보전받기 때문에 농가로선 반가운 일일텐데요 하지만 쌀 과잉 생산을 부추길 수 있다고합니다.

게다가 목표가격과 시세 차이만큼 정부가 농가에 보전해주는 변동직불금 예산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예정이어서 논란이 일고있다고 전해졌습니다.

◇ 짐 싸는 은행원들…명퇴금 평균 4억

오늘 마지막 기사 동아일보입니다.

국내 4대 은행의 명예 퇴직자들이 지난 한 해 평균 4억원 가량의 특별 퇴직금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4대 은행에서 명예퇴직자 1690명에게 지출한 특별 퇴직금은 총 6천 637억원이라고 하는데요.

1인당 3억 9천 272만원, 직장인 평균 연봉의 11배가 넘는 금액입니다.

거액의 특별퇴직금을 지출하는 은행들은 수익성에 타격을 받고 있지만 은행에서는 인력을 대거 줄일 수 밖에 없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고액 퇴직금을 활용해 무작정 부동산 투자나 창업에 뛰어들었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신문은 전문가의 말을 빌려 노사가 시니어 직원들에게 노후 대책을 준비할 기회를 줘야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지금까지 아침신문 살펴봤습니다. 

입력 : 2019-02-21 09:31 ㅣ 수정 : 2019-02-21 10:42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