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경제

[핫이슈키워드] 갤럭시폴드·공공기관 채용비리·조현아 남편·강북횡단선·4월11일

SBSCNBC 입력 : 2019-02-21 10:35수정 : 2019-02-21 10:35

SNS 공유하기


■ 경제와이드 이슈& '핫 이슈 키워드' - 장연재

이슈의 흐름을 살펴보는 핫이슈 키워드 시간입니다.

2월 21일 아침 화제의 키워드들 함께 보시죠.

◇ 갤럭시 폴드

오늘 실시간검색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키워드는 바로 삼성전자의 폴더블 폰, 갤럭시 폴드입니다.

완전히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가 공개됐습니다.

삼성전자는 현지시각으로 2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19 행사를 개최하고 스마트폰을 공개했습니다.

갤럭시 폴드는 접은 상태에서는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을 한손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이 디스플레이를 펼치면 큰 화면에서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고동신 삼성전자 IM 부문장은 폴더블 폰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모바일 혁신의 역사를 여는 중이라며 기존 스마트폰의 한계를 뛰어넘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갤럭시 폴드는 4월 26일 미국에서 먼저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소비자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 지 궁금해집니다.

◇ 공공기관 채용 비리

다음 키워드 공공기관 채용비리입니다.

빽 없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박탈감을 안겨주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정부가 남김없이 털겠다는 각오로 진행한 채용 비리 조사에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무려 182건이 적발됐습니다.

경북대병원은 응시자격이 없는데도 직원의 자녀나 조카 라는 이유로 최종 합격 시키는가 하면 서울대병원은 전환대상이 아닌 비정규직 3명을 무기 계약직으로 전환하기도 했는데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의혹이 제기된 서울 교통 공사는 감사원 감사가 진행중이어서 이번 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채용 비리에 연루된 현직 임원 중 3명은 즉시 직무를 정지하고 나머지 직원들에 대해선 수사결과에 따라 추가 조치를 취하기로 했습니다.

부정합격자 13명은 퇴출하고 채용비리 피해자 55명에게는 구제방안이 마련된다고 합니다.

◇ 조현아 남편

땅콩회항과 밀수 혐의 등 각종 구설수에 올랐던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이번에는 남편을 폭행한 혐의로 형사고소 당했습니다.

지금 조 전 부사장과 이혼 소송 중이 남편 박모씨는 조씨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몇가지 자료를 제출했는데요.

사진으로만 봐도 상처가 심각해보입니다.

박씨는 조씨가 자녀들도 학대했다고 추가로 밝혔는데요.

이에 대해 조씨측은 남편 박씨의 알콜과 약물 중독 문제에 더해서 아이들에 대한 무관심과 방치로 파탄이 났다며 폭행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양측의 입장이 팽팽한데요 누구의 말이 맞는지는 상황 좀 지켜보셔야겠습니다.

◇ 강북횡단선

다음 키워드는 강북 횡단선입니다.

강북권 시민들에게 기쁜 소식입니다.

어제(20일) 서울시가 2차 철도망구축 계획 10개 노선을 발표했는데요.

그 중 가장 주목받는 사업이 바로 서울 목동과 청량리까지 25.72KM를 잇는 강북 횡단선입니다.

완행과 급행이 모두 운행되는 이 노선은 강북의 9호선이라는 별칭이 붙기도 했는데요.

서울 도시철도 취약지역인 서남권과 서북권, 동북권을 촘촘히 연결하는 대형 노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강북횡단선은 규모가 큰 만큼 예산도 2조 546억이 든다고 하는데요 필요시 시민 펀드 모집 등 별도 재원 마련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강북횡단선과 함께 4호선도 급행화 되는데요.

서울시는 2028년까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모두 실현시킬 전망입니다.

◇ 4월 11일

마지막 키워드 4월 11일입니다.

빨간날을 기다리는 시민들이 많은가봅니다.

4월 11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수 있다는 소식에 네티즌들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올해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지 딱 100주년이 됩니다.

청와대가 임시정부 수립일인 4월 11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임시 공휴일 추진은 대한민국의 뿌리는 임시정부라는 점을 명확히하는데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현재 여론 수렴 등의 과정을 거치는 중이라고 합니다.

임시공휴일은 국무회의 심의와 대통령 재가를 거쳐서 대통령령으로 확정됩니다.

지금까지 핫이슈 키워드였습니다.

입력 : 2019-02-21 10:35 ㅣ 수정 : 2019-02-21 10:35

SNS 공유하기

많이 본 기사

주요 시세

핫포커스

공지사항 더보기